모세의 광야, 요한의 광야 그리고 예수님의 광야

처음에요르단으로프로젝트사전조사출장을가는결정이났을때기본적으로찾아본자료에는성경에나오는유적지가상당히많은것으로나타났다.그중에서내가가보고싶었던곳이예수님이요한으로부터세례를받았다는베다니였다.베다니는사해로가는길목에서반대쪽을가는곳에있었는데폭탄이많이묻혀있던곳으로그폭탄을제거하고개방한것이최근이라고한다.


이번에는일로와서시간이안되었으나언젠가는이스라엘,이집트,요르단,터키등성지순례를통해다시한번요르단에올기회가있기를기대해본다.


베나니외에도요르단에는교황청이지정하였다는5대기독교성지가있다.모세가죽은느보산(MountainNebo)은암만마다바근처에있고베다니처럼지나며표지판만보았다.세례요한의순교지인마케루스궁터(Macherus또는Mukawir)가암만남쪽40km지점에있으며선지자엘리야의고향(TelEliyas)이암만북쪽50km지점에있고성모마리아의성소를모셨다는안자라교회(AnzaraChurch)가암만북쪽40km지점에있다고한다.


페트라로사해로오가는도중에들은싯딤계곡,싯딤나무,로뎀나무,암몬,에돔땅,모압땅,베다니,롯의동굴등의단어들을들을때정말생생한성경의지명을느낄수있었다.


무엇보다도요르단의구릉으로이어지는끝없는광야에서모세가이스라엘민족을이끌고지나간때와세례요한이회개하라고외치며다닌길,예수님이다니시며따르던무리들이좇았을언덕,그모든것이가슴으로읽혀졌다.이번요르단방문에서오가며강렬하게내시선을붙들고내마음에들어온것은삭막한모세의광야,요한의광야,그리고예수님의광야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