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개발컨설팅 설립으로 새로운 광화문시대를 열며

25년전대학을졸업하고들어간첫직장이광화문교보빌딩22층에있었다.그렇게광화문시대를열며시작한사회생활은이후정부산하기관과정부부처와국제기관등여러기관을거치면서종로구종로1가,종로구연건동,중구명동,중구무교동,중구남대문로등을돌았다.


내가해왔던일의내용도수출입부서에서시작하여해외원조,인권관련국제업무,국제기구의국제교육,체육계의국제대회유치업무등의다양한일을맡아왔고학교강의도세계화와국제화에대한내용을하고있다.


그리고이제다시광화문에있는광화문오피시아에사무실을내고새로운회사-한국국제개발컨설팅(KIDC:KoreaInternationalDevelopmentConsultingCo.,Ltd.)-을만듦으로서새로운광화문시대를열게되었다.


최근급속도로늘어나고있는우리나라의해외원조규모에반해그기능을맡고있는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InternationalCooperationAgency)의규모는처음만들어졌던17년전과비슷하다.1991년무상해외원조규모를보면1백7십3억9천6백만원(2천2백8십4만달러)였고2006년에는1천8백4십8만8천9백만원(1억9천3백4십8만9천달러)로10.6배로늘어났다.따라서무상해외원조사업을담당하고있는KOICA는구조적으로많은부담을안고있으며어떤형태로든사업수행의변화가필요한시점이닥쳤다고하겠다.


우리나라가이미선진국클럽인경제협력개발기구(OECD:OrganizationforEconomicCo-operationandDevelopment)에가입하고있으나개발원조위원회(DAC:DevelopmentAssistanceCommittee)에는오는2010년가입하기로되어있다.그것은이제까지한국식또는KOICA식사업수행을하는데있어DAC가요구하는엄격한여러기준의적용및평가가따라야한다는것을의미하고있으며KOICA에더많은업무가주어진다는것을말한다.


이미한국보다몇십년앞서해외원조를시작해온미국(USAID:UnitedSatesAgencyforInternationalDevelopment)과일본(JICA:JapanInternationalCooperationAgency)은세계개발도상국가어디에서든사업을대행할수있는기관및회사들을많이키워왔고해외원조산업분야가형성되어있다.따라서UDAID나JICA는전체예산의분배및사업에대한정책수립및수행총괄을하고세세한사업은많은전문기관및컨설팅회사들이담당해오고있다.

이번에만든한국국제개발컨설팅은향후새로운모습으로발달할수밖에없는한국의대외원조사업을지원하기위해만들어졌다.특히올해7월부터9월까지공적개발원조(ODA:OfficialDevelopmentAssistance)전문가로서요르단의혈액은행건립사업,에티오피아의가족계획훈련센터건립사업,나이지리아의초등학교교실추가건립사업등의사전조사에참여하고해외봉사단파견에대한평가를위해인도네시아와필리핀을방문하면서더욱새로운형태의해외원조사업지원에대한필요성을많이느꼈다.


이제막시작한한국국제개발컨설팅이어떠한모습으로발전할지는두고봐야할일이다.그러나아마도미국이나일본에서만들어진많은기관또는기업과크게다르지않을것이라고예측하고있다.국가GDP의0.7%까지어려운나라를돕기위해써야한다는국제규범은점점국가별로확대되고있고아직0.1%에도미치지못한우리나라로서는그규모를더늘릴수밖에없는입장이다.


귀한목적으로귀하게쓰이는해외원조비용이좀더효율적으로그목적에맞게쓰일수있도록돕는일을하는한국국제개발컨설팅이제대로크기를바라고여기에참여하는사람들이좀더보람을느낄수있고더많은일을할수있으리라는비전으로매일꿈을꾸기에사무실문을열고들어서는매일매일이행복한요즈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