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출장 (2) : 일로일로 1

아침5시부터일어나준비하고6시에급하게아침식사를한후6시반에봉사단원들의활동지역으로출발을하였다.지역개발,제약,간호,영양,유아교육등다섯가지분야의전공단원들이팀제로파견된지역으로일로일로지방의뉴루세나대학과협동하여다양한활동을한곳이었다.


단원들은파견된직후지역주민들에게정말필요한것이무엇인가를알기위해설문지를만들고설문지를지방언어로번역한다음학생들과선생님들과팀을이루어21개에달하는각마을을다니며조사를하였다고한다.


조사를통해결정한사업이여러가지였는데깍반마을에서는약초를재배하여재래식으로만들어파는것을개량해주는생약제조실을만들고필요한기자재를한국에주문제작하여갖춰주었으며생약단지를조성하여고소득생약제품개발을통한주민들의소득증대를도와주었다.


그리고아동교육환경을개선하기위해서대학교내에보육센터를만들고각종교육도구를제공하였고여기서나는수익으로결핍아동들에게무료급식을하고있었다.지역주민들은이보육센터를부를때KOICA로부른다고하며보통다른보육센터가아침8시부터10시까지아이들을봐주는데비해일을나가는부모들을위해반일반,종일반등을운영해서직접적인도움을주고있었다.


그리고바장이라는마을에는물탱크를만들고슬레이트지붕으로더운마을회관및보건소의천정을보수하였고유아도서실을만들어주었다.발라방마을에는보건소에응급의료기기를제공해서마을사람들이응급처치를할수있게해주었고천성적으로구개열로잘먹지못하는아이를단기봉사를온외국의료진들과연결하여수술을받게해주었다.


단원들이차도잘안다니는필리핀의지방구석구석에해놓은사업들은지역주민들의적극적인참여로이루어졌고그과정을들으며진정한봉사의의미와지역개발에대한뜻을새삼새롭게깨닫게해주었다.사업장을다돌아본다음뉴루세나대학을방문해서대학총장을비롯한여러교수들로부터진정으로한국의봉사단원들에게감사한다는이야기를들었다.


봉사단원들은여러가지시설들을건축하는동안제대로짓기위하여늘토론하고건축자재값을확인하고구할수없는자래를구하기위해백방으로뛰었다고했다.힘들었지만보람있는과정이었음을자신있게말하는봉사단원들의얼굴에서자랑스러운한국젊은이들의꿈과비전을읽을수있었다.무에서유를창조한단원들이어디에가면무엇을못하랴싶은생각이들었다.

(2007.09.07.금)


생약제조실

생약제조실내부

생약제조실에서만든약들

생약제조실내부

물탱크

유아실

뉴세루나대학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