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방문 (32) 북한 땅 투기

북한을방문하며여러곳을다니면서우리일행간에오간이야기이다.


만약통일이된다면가장걱정되는것이사람들이북한땅으로와글와글몰려가서땅사재기,땅투기를할것이고자본주의속성을모르는북한사람들이엄청당하게될것이라는것이었다.


북한은토지가모두국가소유라통일이된다고해도여전히국가소유일것이고그런걱정은없을것이라고했더니다른한분이이야기를이어갔다.


6․25이후한국으로피란나온사람들이천만명이넘으며그들중에는북한에있는땅과집문서를가져온경우가많다는데통일이되면찾으려고하지않을까하는것이었다.


그문제는통일이되고나면통일당국에서정책적으로결정해야될문제라고결론을내었지만정말어떻게결론이날까하는생각은계속들었다.


벌써몇년전부터휴전선근처땅값이올라가고있다는소식이들렸다.

전에는거들떠보지도않았던땅들을발품팔아가며사들이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어떤지인은권고하기를통일로근처땅을사놓으라고하면서웬만한사람들은벌써땅을사두었다고한다.

통일이되면무지무지하게뛸곳은통일로가는길주변이라고하는이야기와함께…


동구권국가들이무너지고그들이신봉하던공산주의체제가무너졌을때서구국가들이제일먼저했던것이자본주의시스템에대해교육을한것이었다.

1990년대에러시아도동독도체코도자본주의체제에적응을못해망할까봐그래서그부담을다떠안게될까봐자본주의국가들이걱정을했던시절이있었다.

그러나지금은망할까봐불안했던러시아는풍부한자원과함께부를구가하는호시절을맞고있다.


학생들을대상으로해서통일에대한여론조사를주기적으로하고있는데통일을원치않는비율이상당히높게나온다고한다.

아마도독일이통일되면서서독이부담했던통일비용에대한많은내용들이알려졌기때문일것이다.

한국의땅값,집값,물가는세계적인수준으로높다.

북한의땅값은어떤가?

남북이합치면얼마나많은시너지효과가날까?

평양과향산을오가는동안비어있는땅을보는동안더욱‘땅투기’문제가머리를어지럽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