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이에 하루 8시간씩 강의 들으며 자격증 따리?

11월말<피스빌>을다짓고나서준공검사를신청한며칠후에양천소방서로부터공문서가하나날아왔다.


소방시설공사완공검사필증(사용승인동의용)발급을알리는내용이었는데공문서내용중에굵은글씨로강조해놓은내용이낯설었다.


3.아울러귀대상은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제20조및동법시행령제22조에의한방화관리자를두어야할특수장소에해당하므로방화관리자선임에대한안내문을참고하시고,


안내문내용은방화관리자를준공일로부터30일이내에선임하고선임일로부터14일이내에소방서에신고해야하며미선임시300만원이하의벌금형에처하게된다는것이었다.


<피스빌>빌라를건축하면서관공서의다양한세금과지불금을경험한터라이제는뭣이날아와도덤덤한경지(?)에이르기는했다.


어찌할까생각하다가향후유사한일이생길것도고려해서내가교육을받고자격증을따기로했다.


한국소방안전협회(KoreaFireSafetyAssociation)에인터넷으로방화관리자(2급)교육신청을했다.

2009년1차로교육을받게되었는데4일간오전9시부터저녁6시까지교육을받고마지막날시험을치는과정이다.


소방관계법령,소방학개론,소방시설의종류및기준,소방시설의구조및원리(소화기,소화전,SP,경보설비,물분무등),전기및가스관련안전관리,소방시설의점검실무(제도,경보,기타설비,경보설비,소화전,SP,물분무등),응급처치이론및실습,소방계획의수립,소방안전교육요령,방염,자위소방훈련및현장지휘능력,실기실습(경보설비,소화전,SP)등으로총32시간이다.


교육참가첫날,모인150명의수강생들은언뜻보기에40대~60대가대부분이었다.

젊은사람은몇명눈에안띄고70대이상되어보이는분들도꽤보였다.


2007년도우리나라화재건수가47,760건으로인명피해는2,184명이며재산피해는259,763백만원이라하였다.

불난원인으로는부주의가47%로가장높고다음이전기적요인이22.1%,기계적요인이7.12%,그리고방화와방화의심이4.1%순이라한다.


평소잘몰랐던소방분야강의는우리생활에필요한상식적인내용들이었다.

대구지하철사건,예술의전당사건,고시원사건등평소소화기등에대한상식만있었어도인명피해와재산손실을막을수있었다고하였다.

작년부터는소방안전교육사를배출하기시작하였는데향후초․중․고를비롯한공공기관에양호교사처럼소방안전교육사를배치하는것을추진하고있다한다.


교육을마치고돌아오는길에전철을타는데이제까지눈에들어오지않았던제연시설이라는커다란글씨가눈에들어왔다.

교육효과가단박에나타나고있는증거였다.


이번에교육을받고시험을치러합격해야만정해진기한내에<피스빌>방화관리자로소방서에선임신고를할수있다.

방화관리자자격증을따는데성공하면교사자격증,운전면허증에이은세번째자격증이된다.


요즘청년들은취업대비를위해따는자격증만해도상당한숫자라고한다.

그렇게자격증이없어도취직하고살아왔던우리세대가좋았던것일까하는생각이든다.


이나이에하루8시간씩강의를들으며자격증따리?

배우는데에는나이가없다는것을새삼실감하는요며칠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