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교육자료 (1) 이집트의 카이로, 피라미드, 스핑크스

카이로

나일강하류델타(삼각주)지경에위치해있다.나일강은장장6,670km이상을흘러내려지중해로합류한다.나일강은지중해로흘러들어가기전약2백km지점에서부채꼴로갈라져나일강하류삼각주를이룬다.나일강물줄기가갈라지기시작하는지점에거대한도시카이로가있다.

카이로는이집트아랍공화국의수도이자,아프리카최대도시로이슬람교육의중심지이다.약250개의사원과카이로대학및알아즈하르대학(이슬람대학),회교박물관,이집트국립박물관(고대유물전시)등이있으며,원래로마의요새바벨론이있던부근에642년아랍인의군대주둔지(푸스타트)로세워졌으나,새도시는968년파티마조가건설,973년에수도로삼았다.

카이로와구약성경의관계는요셉이야기로시작된다.고관이된요셉은‘온’이라는도시의제사장딸과결혼한다.온이바로오늘날의카이로이다.온은태양신을섬기던도시로,이곳에는태양신을위한신전이있었다.희랍사람들은온을태양의도시라는뜻의헬리오폴리스로불러,오늘날에도카이로의한구역은이이름대로불린다.

-이집트아랍공화궁의수도로아랍어로는‘미즈르’(Misr)로불림

-세계대도시중가장강우량이적은도시(연평균28mm),1월의평균기온12.4℃,7월28.2℃

-이슬람교가번창한이도시에기독교역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콥틱교회가있음.이집트의콥틱교인은전체인구의약20%로추정됨.



피라미드(기자지역)

피라미드는석재구조물로서고대왕국시대부터제2중간기까지약천여년동안유행했던고대이집트의무덤유적이다.주전2세기경고대세계7대불가사의중의하나로손꼽히는피라미드는대표적인기자를비롯하여이집트에서는모두14군데에서약70개정도가확인되었다.피라미드의직접적인기원은마스터바(Mastaba)라불리는무덤의상부구조가여러겹층층이올려진사카라의계단식피라미드로거슬러올라간다.

피라미드는원래장례건축으로서넓은의미의피라미드복합체로구성되었다.이는중심의피라미드외에나일강변의골짜기신전(valleytemple),피라미드동쪽으로건설된장례신전(mortuarytemple),이들을이어주는뱃길(causeway)등으로구성되어있다.현재카이로시의남서쪽으로약9km떨어진지역에있는기자(Gizah)는세개의피라미드와스핑크스로유명하다.이들피라미드는모두제4왕조(주전2613-2494년)의파라오들인쿠푸(Cheops=Chufu),카프라(Chephren=Chafra),멘카우라(Mykerinos=Menkaure)의것이다.그중제일큰것이쿠푸왕의무덤이고,그의아들카프라의무덤이그다음으로크다.가장규모가작은피라미드가멘카우라의피라미드이다.

피라미드하나를짓는데20여년이걸리고,10만명의인원이동원되었을것으로보인다.

에드워드(I.E.S.Edward)의<애굽의피라미드>(ThePyramidsofEgypt)에의하면쿠푸의피라미드를짓는데230만개의돌이소요되었다.돌하나의평균무게가2-2.5톤에서가장큰것은15톤이나되는것도있다.원래높이는146m인데10m가량이무너져내렸다.그무너져내린부분에는그만한높이의철봉을세워놓았다.밑부분은한변의길이가230m인정방형으로그밑면적은52.900m2에달한다.



스핑크스

스핑크스는‘교살자’라는의미의그리스어이며,원래이집트어로는‘살아있는형상’이라는의미의‘셰세프안크’(shesepankh)로불려졌다.스핑크스는고대이집트,시리아,그리스의신화에나오는인두사신(人頭獅身)의괴물이다.그리스의스핑크스는여성으로날개가있으나,고대이집트의것은남성이며날개가없다.사람얼굴외에양의얼굴,독수리의얼굴도있다.이중에서기자에위치한스핑크스는세계에서가장크고가장오래된것으로사자의몸과사람의얼굴이결합된형태로남아있다.세개의피라미드중두번째카프레왕의피라미드신전가까이에있다.

이스핑크스의얼굴은카프레왕의모습이다.길이73m,높이20m에이르는이스핑크스는전체가하나의석회암으로조각된것으로서주변을골짜기같이깎아서만들게되었다.제4왕조시대에만들어져오랜세월동안스핑크스는머리부분을제외하고는대부분주변의모래에파묻혀있었는데,주전1400년경투트모세4세가왕자시절사냥후지쳐서스핑크스머리밑에서잠이들었다가스핑크스가‘숨막히는모래에서나를꺼내주면왕이되도록해주겠다’고말하는꿈을꾸었다고한다.그뒤모래를치워스핑크스의모습을드러나게했고,왕이된투트모세4세는스핑크스의두발사이에이꿈을기록한비석을세웠다.

신전건축이융성하던신왕국때는신전의수호신으로많이세워졌다.룩소르의카르낙신전앞에는수십개의양머리의스핑크스가있는일명‘스핑크스의길’이있다.

-석회암바위산을깎아만듦

-4,500년가운데대부분의기간동안모래에덮여있었음

-1,380년광신도들에의해얼굴이심하게손상됨

-1818년스핑크스의앞발사이에서카비글리아가1m높이의수염을발견,현제대영박물관에소장되어있음

-기자의공동묘지는카프라의아들멘카우라에의해완성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