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교육자료 (12) 승천 교회, 눈물 교회, 십자가의 길

승천교회

예수님의승천장소라고전해지던것을근거로해교회가세워졌다.그렇기때문에위치가정확하지않지만승천교회안,바위위에새겨진예수님의발자국을보면누구나감람산에모인제자들과군중에게축복하며하늘로오르신예수님을상상하고또예수님의재림을기대하게된다.십자군시대에는교회의역할과망대로써군사적역할을같이하다가이슬람의영웅살라딘이교회를점령한후로회교도인이모스크로만들면서지붕을덮었다.오늘날에는승천기념일에만기독교인들에게예배할수있도록배려하고있다.



눈물교회

예수님은이스라엘을멸망에서건져내려했지만이스라엘은끝내이를거부했고(막23:37)그들앞에남아있는것은멸망뿐이었다.이를알고있었던예수님은감람산에서예루살렘성을바라보며안타까워하며눈물을흘렸는데이를기념한교회가눈물교회다.예루살렘성이잘내려다보이는위치에서있는눈물교회는1955년에새로지어져마치별장처럼예쁘고깔끔하다.눈물모양의교회는지붕네귀퉁이에항아리가있어예수님의눈물,슬픔을상징한다.



십자가의길

슬픔의길또는수난의길이라고하며,전통적으로예수님께서재판을받으신빌라도의법정에서시작하여십자가처형을당하신골고다까지걸어가신길을가리킨다.오늘날많은순례자들이이용하는전통적인길은현대예루살렘에있는‘시온자매수도원’의부근에위치한소위‘이사람을보라!(요19:5)’의라틴어인‘에케호모(eccehomo)’아치문옆에서시작된다.현재의길은골고다길을향해도로가나있는데도중에머무는곳이열네군데있으며,이가운데는복음서의기록과관련된것도있으나,전해내려온교회전승과관련된것도있다.

-18세기경14지점으로확정된(제10-14지점은성묘교회안에있음)

-이길은순례자들의신앙의길로서프란치스코수도사들에의해명명된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