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국가경영
한국학중앙연구원의세종국가경영연구소와동양정치사상사학회와공동으로"용비어천가와세종의국가경영연구"라는학술회의를개최하였다.


총5명의발표자가주제발표를하였다.

"조선초왕실의조상에대한기억"

"용비어천가의서술구조연구"

"용비어천가의음악과그전승"

"용비어천가의정치사상과정치적기능"

"용비어천가와세종의국가경영"


내가참여해서들은것은후반에발표한두가지였다.


"용비어천가의정치사상과정치적기능"에서는정치사상으로는성리학적왕도에더하여패도적군주까지포함하였고,유교뿐만아니라전통신앙의맥락인도참과비기적성격의이야기도포함되어있다고한다.

조선개국의정당성의원천에대해서는천명론(천명론),신이론(신이론),그리고중국조정의인정등을들고있다.

또한용비어천가의정치적기능으로는집권세력의단결과반대세력의포용이라고설명하고있다.


"용비어천가와세종의국가경영"에서는텍스트중나라,인물,핵심어등을분석해서세종의국가경영에대해설명하였다.

용비어천가는폭군방벌의정당성과무모한대외정벌의위험성,그리고잘못된왕위승계는바로잡아야한다는메시지라한다.

그리고세종이용비어천가를편찬하고배포한것은세종의문화정치와효과적인지식경영이라고보고있다.

즉첫째,무력이아닌문화를통해다스리겠다는의지를표명하였으며,둘째훈민정음창제를통해서용비어천가와상호보조를이루었고,셋째정보와지식의통합경영을보여주고있다한다.

특히용비어천가의주석은뛰어난인명,지명,그리고역사사전의역할을하고있다는것이다.

결혼은세종은용비어천가에서뛰어난인재를반드시지도자의자리에올라제역량을발휘해야한다는리더십을보여주고있다.


다방면에많은업적으로국가의기틀을잡은세종대왕의통치가요즘’국가경영’이라는화두로많이연구되고있다.


1945년해방이후1950년의전쟁을거쳐둘로쪼개진채60년의세월을보내온우리나라이다.

남쪽은경제발전으로세계의주목을끌고있고북쪽은항상부족한식량난과핵으로세상의눈길을받고있다.

언제하나가될지모르는일이나여러분야에서남북통일의시대를준비해야한다고본다.

리더(지도자)가누구이냐에따라조직과국가의운명이판가름나는것을우리삶에서그리고역사에서잘알수있다.


성공적으로국가를다스렸던세종대왕의통치치적의구체적인내용들에대한연구가늘어나고있는것은그것에대한필요성이늘고있다는것이다.

건강을해쳐가면서까지백성을위해일을했던세종대왕그리고그덕에한글을편리하게사용하는우리들이다.


세종대왕이펼쳤던국가경영의내용들이더연구되고더잘알려지고그리고그와같은리더십을갖춘지도자들이나오기를바란다.

그것은강대국들에둘러싸여점점환경이어려워져가는우리나라에절실하게요구되는리더십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