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사망자 240만명을 위한 천도제를 올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모임이끝나고난후상견례겸해서저녁을함께하였다.

다양한이야기가나오는가운데여러가지생각을하게만든내용들이있었다.

그중의하나는6․25전쟁당시사망자들과한강에서죽은사람들을위해매년천도제를지낸다는이야기였다.

어떤분은30여년전부터6․25전쟁에서한반도에서사망한한국군,미군,중국군,러시아군,민간인등의숫자가240만명이라고하며그들의영혼을위한천도제를지낸다고한다.

또한매년한강에서빠져죽는숫자가1천명으로매년9월이면그들을위한천도제도지낸다고한다.

억울하게죽은그들의영혼을위로해야한반도가편하다면서…

우리의현재가평화가아닌휴전상태이며얼마나많은희생이있었는지,그리고오늘우리들이미래로나아가는데아직도발목을붙잡고있는지여러가지를새삼다시생각하게만들었다.

또다른분은일제시대에우리역사가7천년에서2천년으로줄었으며,우리의삼국시대무대가중국이었는데한반도로줄어들었다고하였다.

고구려신라백제의3개국들의왕릉이중국한복판에있는사진등과국회에서열렸던세미나등사진자료첩을보여주었다.

역사적사실규명은별도로하고라도놀라운것은이들70대가넘으신어르신들의일에대한열정이었다.

불과두시간도안된저녁먹는시간에여러가지다양한특강을들은기분이었다.^^

한분한분이나라를위해애써왔고애쓰고있다는자부심이대단하신분들이다.

앞으로모임이어떻게발전할지기대가된다.

천도제(사령제)

죽은사람을위해행하는무속제의.

죽음의부정(不淨)을풀고죽은사람의넋을위로하여저승으로인도하기위해서행해진다.가정단위로행해지며,상황과조건에따라여러종류가있다.대표적인것으로진오기굿(서울·경기도)·시왕굿(평안도·황해도)·망무기굿(함경도)·씻김굿(전라도·충청도)·오구굿(동해안)·시왕맞이(제주도)등이있다.그밖에도물에빠져죽은사람의넋을건져저승에보내는넋건지굿·수망굿,미혼으로죽은남녀를결혼시키는사후혼인굿등이있다.대개죽은지2~3년내가족이나가까운친지가무당에게의뢰한다.

천도제는죽음의방식에따라그의미가달라진다.사람의죽음에는일생동안사람이거쳐야할과정,즉태어나서자라고결혼하고자식을낳는그러한과정을잘거치고충족된삶을영위하고서적당한나이에자기집에서죽는경우와그렇지못한죽음이있다.흔히호상(好喪)이라고불리우는경우가전자의경우이고,후자의경우에는여러가지경우가있는데,젊은나이에갑자기죽는요절,횡사,자기집이아닌타관·거리에서죽는객사,결혼하지못하고죽는미혼사,자살·타살로인한죽음,교통사고·해상사고등의사고로죽은사고사등이그예이다.전자의경우사령(死靈)은반드시천도제를행하지않아도일정기간이지나면저승으로들어가후손을보살펴주는조상신(祖上神)이된다.이경우천도제를하는것은사령이조상신이되는것을촉진하는의미에서,또는죽은사람에대한배려에서행해진다.후자의경우사령은일정한기간이지나도저승에들지못하며이승을떠돌면서살아있는사람들을괴롭히는원귀가된다.소위자식없는무주고혼(無主孤魂),물에빠져죽고불에타죽고배고파죽은수귀(水鬼)·화귀(火鬼)·아귀(餓鬼),손말명이라고불리는처녀귀신,몽달귀신이라고도불리는총각귀신등이바로그예이다.이처럼원귀가된사령에대해서는반드시천도제를해주어야만저승에들수있다.사람이죽은뒤그넋이저승에들지못하면가족이나친지에게병이나해를끼쳐,천도제를통해넋이저승으로들어갈수있게하면가족에게해를끼치지않고오히려도움을준다고믿었다.따라서천도제는단순히죽은사람을위한다는것외에도살아있는사람들에게닥칠지도모르는재해를막고복을가져다준다는의미도포함된다.또한천도제는사령으로인해탈이생겼을경우에도행하게되는데,예컨대죽은사람으로인해생긴병을치료하기위해행해지는천도제의경우병(病)굿의성격을겸하게된다.(브리태니커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