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스(BRICs) 및 입사(IBSA) 정상회담
BY mokang21 ON 4. 20, 2010
세계주요문제들을해결하기위해G7이모이던것이미국의모기지사태로인한세계경제위기로인해G20회의가만들어졌다.
거대인구와자원을기반으로비약적인경제성장을일궈나가고있는나라들이뭉치는것이심상치가않다.
지난15일에는브라질의브라질리아에서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등브릭스(BRICs)4개국과인도,브라질,남아프리카공화국등입사(IBSA)3개국이회의를열고여러분야에서협력을하기로했다고한다.
이들이협력하기로한내용은유엔과IMF및WB등국제기구개혁,G20역할강화,안정적인금융시스템구축,세계무역기구(WTO)도하개발어젠다(DDA)협상의조속한타결,빈곤및기아퇴치,기후변화대응,재생에너지개발,테러및마약밀거래억제등이다.
이들은향후G20회의및국제기구에서공동으로협조를하기로했으며경제분야뿐만이아니고정치,외교분야까지넓힐계획이라고한다.
아메리카대륙은미국,캐나다,멕시코3국이나프타(NAFTA:NorthAmericaFreeTradeAgreement)협정을맺고협력하고있다.
또한캐나다를제외한모든국가들이참여하고있는미주기구(OAS)가있으며,중남미국가및카리브지역경제공동체(Caricom)도결성이되었다..
유럽은유럽연합(EU:EuropeanUnion)으로유럽의통화유로를만들었으며유로는달러에맞먹는통화가되어가고있다.
아시아의경우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에는10개국이참여하고있으며상호협력을확대해나가고있다.
중동지역은아랍연맹(LeagueofArabStates)을구성하였고정치,사회,문화,경제,사회등여러분야에서협력을해나가고있다.
여러가지여건이좋지않은아프리카국가들도아프리카유니온(AfricaUnion)을결성하였다.
이렇게세계는지역적으로단합해서국제사회에서경제및정치외교적인문제들에대해공동으로대처해나가고자한다.
거기에더하여비슷한여건과성장잠재력을지닌거대개발도상국들이지역과대륙을넘어연합을하고있다.
우리대한민국은G20에포함되어올가을G20정상회의를주재하는개최국이되었다.
그러나지역적으로도그렇고다른형태로도어떤동아리또는그룹에들어가있지못하다.
주위를둘러싸고있는국가들은일본의경우G7에들어가계속활동해왔고중국과러시아는브릭스에들어가서활동하고있다.
동아시아의한국,중국,일본이아세안모임에참석하기는하지만아세안국가들간의교류나협력만큼끈끈한관계는아니다.
그렇다고한․중․일3국이어떠한공동체를결성할수있는가?에대한답은여러갈래로갈라진다.
아직도해결되지않은역사문제,영토문제등등이공동체결성의걸림돌이되고있다.
학계에서는동아시아공동체에대하여계속논의를하고있으나실제와는거리가멀다.그리고대한민국의경우에는여러가지문제를안고있는북한이있다.
경제적으로비슷한힘을가진나라들이지역을넘어뭉치는것을보면서한국도국제적으로공동협력을해나갈어떤구상을해봄직하지않을까하는생각이들었다.
국제사회에서독자적으로무엇을해나가기에는국제사회가함께풀어야할일들이너무복잡하고또한너무많다.
Share the post "브릭스(BRICs) 및 입사(IBSA) 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