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살기 싫거든 충무로역으로 가라
항상여러가지일로역동적인한국은이제G20의일원으로가을에는G20정상회의를개최한다.

20세기식민지와빈곤의바닥을경험한나라로부단한노력으로일어서세계15위권의경제력으로어려운나라들을돕는데앞장서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한국은세계에서제일자살률이높다는사실이알려지고있다.

워싱턴포스트지는한국에서는매일평균35명이자살하고있으며전대통령을비롯해유명연예인의자살에대해언급하며“번창한사회의우려스러운경향‘이라는제목을달았다한다.

한국은인구10만명당26명이자살을하고있으며이수치는미국의2.5배이며OECD국가중최고라고하였다.

워싱턴포스트는한국이부유한국가가되기전까지는산업화된국가들중자살률이가장낮았으나현대화가과도한스트레스를가져다주었다면서다른국가들과비교할때더많이일하고덜자고입시학원에더많은돈을쓰고있다고분석하였다.

지금한국의인구는5천만이다.

어려운시기를잘견뎌온한국이이제살만한환경들이되니스스로들목숨을끊는이현상에대해이제세계가주목을하고있다.

이세상에살면서힘들지않고편하고수월하게사는사람이과연몇이나있을까?

각자가지고있는여러가지문제들과어려운환경속에서도다들견뎌내며삶을꾸려나가고있다.

당연히정부관련부처에서는삶을힘겨워하는사람들에대한관심과해결방안에대한고민을해야할것이다.

그리고관련전문가들은각자의영역에서최선을다해예방책과해결책에대해치열하게연구해야할것이다.

그럼에도그러한정책들이개인에게일일이다가가기에는참어렵겠다는생각이든다.

정말어떤이유에서든세상이살기싫어졌다면그렇게도어려운방법으로스스로목숨을끊기전에둘러봐야할곳들이많다.

1.세상살기싫어졌거든충무로역으로가라.

아침출근시간에3호선과4호선이교차하는충무로역으로가보면지하철에서끝도없이쏟아져나오는사람들을만나게된다.

그리고사람들이너무많아서계단한칸을올라가려면인내심을갖고한참을기다리는모습들을볼수있다.

표정들은다양하나무엇을하기위해서어딘가를향해가는많은사람들로부터삶에대한의지와기를받을수있을것이다.

2.새벽시장에가라

밤에잠을자지않고남대문시장이나,노량진수산시장을돌아보면보통사람들다자는시간에얼마나많은사람들이삶을위해치열하게사는지를보게된다.

그렇게사는사람들이얼마나호사를하며살까마는그들의얼굴과몸짓에서삶에대해성실하게살아온삶의의지를알게될것이다.

3.나보다어려운지역과사람들을돌아보라.

위를봐도끝이없지만아래를보면더끝이없는것이사람의형편이다.

할수만있다면우리나라보다어려운나라를가보는것이좋겠다.

가능하면아프리카어려운곳을가보면단지그땅에태어났다는이유만으로제대로못먹고치료받지못하고배우지못하고그저죽을때까지그냥숨만쉬고있는사람들을복될것이다.

그들을직접볼수있다면아마도스스로목숨끊겠다는생각은저멀리달아나게될것이다.

어쩌면멀리갈것도없이우리주변에도많다.

나약한우리의손길을기다리는많은사람들을…

4.성공한사람들의이야기를읽으라.

정말죽기를작정했다면며칠미루고이세상에나와있는성공한사람들의이야기를100편만찾아읽기바란다.

그이야기들가운데누가평생을편안하게시달림없이갈등없이살았다는것을찾아낼수있을까.

요즘은국가에서웬만한계층에대해기초적인지원은하고있어서먹고살기힘들어죽는다는것은이유가안된다.

더욱이다른사람들보다많이배우고많이가졌고많이누린사람들이스스로목숨을끊는것은더더욱안된다고보고매우안타깝다.

그들은자신들이받은만큼사회에돌려야하는의무도있다고생각한다.

그들이어려운사람들을위해단하루라도자원봉사를해봤더라면죽을생각까지는못했을거라고본다.

어려운시절에는낮았던자살률이높아진지금,우리사회는내자리만볼것이아니라옆을이웃을돌아보고배려하는기초교육부터단단하게해야할때가아닌가싶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