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받은 박원순 서울시장 서신
안녕하십니까.서울특별시장박원순입니다.

서울시주민참여예산제가벌써3년차를맞이하였습니다.

첫해만하더라도서울시라는거대도시에서과연참여예산제가시행될수있을까하는우려속에서시작되었습니다.광역단체에서참여예산제는그사례를찾아볼수없었고참고할만한자료또한없었기에서울시참여예산제의시작은그만큼힘들었습니다.

서울시참여예산제는위원님한분한분의열정이더해지지않았다면정착하기어려웠을것입니다.

참여예산위원250분들의관심과애정이있었기에참여예산제로자리를잡을수있었고이제서울시참여예산제는다른지방자치단체의롤모델이되어각지에서서울시를배워보겠다며찾아오고있습니다.

작년한해서울시참여예산제는많은변화가있었습니다.공모위원도전체위원중80%로확대하여지역대표성을크게향상시켰습니다.또한분과위원회공동위원장제를도입하여전년도의운영노하우를계속축적하고제도의안정적인지속발전을도모하였습니다.

나아가서울위키라는제도를도입해서울시의모든예산사업을낱낱이공개함으로써서울시재정의투명성을크게향상시켰습니다.서울위키는중앙정부와지방정부재정분야를통틀어서빅이슈였고획기적인시도였습니다.이러한제도들이함께추진되었기에서울시참여예산제가빛을낼수있었고그중심에위원님들이있었습니다.

우리시참여예산제를성공적으로정착시킨데에는누구보다도열정적으로참여해주신위원님들의역할이가장컸습니다.위원님들은생업에도불구하고밤늦은시간까지사업심사과정에참여해열띤토론을하는가하면,시민들의소중한제안사업을하나라도놓치지않기위해주말임에도불구하고제안사업현장을일일이돌아보기까지했습니다.이렇게서울시참여예산제라는꽃은활짝피었습니다.

서울시참여예산제가한층업그레이드되고안정적으로정착할수있도록열과성의를다해주신위원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이제참여예산제시행2년의시간이흘러제2기인위원님들의임기만료가2월28일로다가왔습니다.

올해에도참여예산위원으로연임되시는위원님들은작년의경험을바탕으로서울시참여예산제가계속이어질수있도록도와주시기바랍니다.그리고임기가만료되시는위원님들께는서울시참여예산제에대한변함없는관심과격려를부탁드립니다.

서울시는그간2년의참여예산제운영과정에서나타난문제점은개선하고완해서2014년운영계획에꼭반영하도록하겠습니다.그리고위원님들의노력과열정이결코헛되지않도록참여예산제를지속발전시키고더욱모범적으로개선해나갈것입니다.

다시한번지난한해동안수고해주신위원님들께깊은감사와존경의말씀을드립니다.

앞으로도「함께만드는서울,함께누리는서울」이될수있도록늘함께해주시기바랍니다.늘건강하십시오.감사합니다.

2014.2.24.

서울특별시장박원순드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