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 국제지역보건의료기관 전진상의원과 호스피스 담당의 친구

오늘몇달만에친구를찾았습니다.중학교고등학교를같이다녔고과는틀리지만대학도같은학교를다닌오랜친구입니다.중고생시절같이시를쓰던문학도였고후에의대가서함께일하자고이야기한적도있습니다.


친구는의대를나와가정의로활동하다20여년전국제가톨릭형제회에들어가면서오랫동안우리나라지역주민들을위한지역보건을실천해오고있는전진상의원에합류하여봉사해오고있습니다.몇년전남을위해일하다가본인이암에걸려투병생활을해오고있습니다.


벨기에간호사배현정원장님이40년전만들어운영해오는전진상에는전문직으로복장만평복을입지사실상수도생활을하시는분들이헌신적으로봉사하는기관입니다.


친구와함께점심을먹으며그간밀린이야기들나누고셀카도찍으면서든생각이그옛날나눴던이야기가어찌하였건이루어지고있구나하는것이었습니다.친구는의사가되어봉사해오고있고저는그간국제개발협력업무를해오면서요즘연구소에서맡아하고있는가나볼타지역모자보건사업의총괄PM으로가나의지역보건을담당하고있어지역과역할은다르지만옛날나누었던이야기대로되었다는것입니다.


전진상의원이외래도보면서호스피스병상을운영하고있는데함께하시는분들이정성으로돌보고있어서말기암환자분들이마지막으로평안하게지낼수있겠다는생각이들었습니다.


친구를만나고나와골목길을걸어오는데발걸음이무거웠으나조만간친구들과연락해서다시와야겠다고생각하니조금은가벼워진듯했습니다.

마침친구가의협신문과인터뷰한기사가있어공유합니다.

의협신문 호스피스담당의로서많은가난한이들의마지막을배웅해왔다.그에게전진상의원에서의활동은단순히경제적인어려움의해결이나병만을치료하는것이아니라,의료와사회복지를결합시켜악순환의고리를끊어보려는노력이다.병을가진환자들뿐아니라병을가진환자로인해도미노처럼붕괴되는가정의문제를인식하고그활동영역을넓힌것이다. ME2.DO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