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 골목을 돌아
지난 9월 한주간에 이어 오늘부터 한주간 <2019 서울시 정책컨설턴트 양성과정>이 서울시립대에서 진행되고 금요일 수료식으로 마무리를 할 예정입니다. 아침 9시부터 시작하여 저녁 6시에 끝나는 과정이라 교육생으로 참여하는 전문가들에게도 만만치않은 시간들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리고 팀별로 협의하여 PCP를 만들어가면서 재미있게들 보내면서 전문가 네트워킹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립대 가는 길이 청량리에 도착하여 버스를 환승하여 타고 가는 길 외에 회기역에서는 학교 후문으로 바로 갈 수 있다고 들어 길을 익혔는데 골목 골목을 돌아 가는 길입니다. 길 바닥에는 시립대 가는 길이라고 커다랗게 써 있습니다. 그럼에도 까딱 골목 하나를 잘못 돌면 버스 정류장 한 정거장 정도 떨어지는 곳으로 나가게 되어 신경써서 반드시 돌아야 하는 골목길을 익히느라 애를 썼습니다.
후문을 나서면 골목마다 분식집, 편의점, 동네마트, 부동산중개소, 스파케티집, 커피숍 등 다양한 상점들이 있어 보는 재미도 있고 오가는 길이 심심하지 않습니다. 오늘 아침도 하마터면 제 때 골목을 돌지 않아 동네한바퀴를 할 뻔 하였습니다. 돌고 돌고 또 도는 시립대 가는 길에 떠오르는 생각들은 넓은 대로에 아파트군이 보이는 길을 걸을 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오늘도 그 다른 생각들을 즐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