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이 ‘Research & Police Nexu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주제로 개최한 국제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행정의 질적 변화, 한국과 벨라루스 그리고 한국과 프랑스의 비교연구, 데이터 기반의 정책 결정에 관한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비교 공동연구, 국제개발협력에서 민간부분의 참여와 개발도상국의 해외원조 관리시스템 비교연구 등이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보통 학회에서 발표하는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글은 협력 개발도상국에 대한 한국 기관의 프로젝트에 대한 것인데 행정학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그리고 협력 대상국의 개발협력사업 거너번스에 대한 연구를 시도한 것들이 향후 그 범위가 어느 영역까지 확대될까 하는 궁금증도 생겼습니다.
어느 분야의 프로젝트사업 한가지만 가지고도 수많은 논문이 나올수 있는데 종합적으로 비교하는 연구가 쉽지는 않다고 봅니다. 실적을 위주로 한 보고서 작성은 많지만 여러 프로젝트들의 구조와 비교분석을 통한 논문을 만드는 것은 여러가지 한계로 인해 쉽지가 않은데 앞으로 새로운 시도들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아직 학문의 경지라기보다는 실물경제처럼 프로젝트 맡아 하기도 바쁜 국제개발협력 세계에서 다양한 시각의 좋은 글들이 많아지고 그것이 실제 사업에도 연결되어 개선되고 발전하는 국제개발협력이 되기를 바랍니다.
#국제개발협력 #ODA #국제개발협력비교연구 #한국행정연구원 #행정학 #거버넌스 #국제개발협력발전 #국제개발협력연구 #국제세미나 #지속가능한국제개발협력 #정책 #국제개발협력정책 #국제개발협력정책연구 #한국 #인도네시아#벨라루스 #베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