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프지만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19세기비망록 저자 조수연(조부경) 출판사 파란미디어(2013년09월0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기억조차도희미한나이에클리어워터가에입양된릴리안은양아버지의따뜻한보살핌과는달리무뚝뚝하고자신과거리가있는양어머니사이에서자란다

양아버지의죽음으로그동안모르고살았던자신의친오라버니라고소개한윌을만나게되고양엄마의곁을떠나브루크사이드저택에입성하게된다.

갑작스런환경변화와꼬박꼬박예의를갗춰자신을대하는윌을보면서진짜자신의오라비인지를의심스러워하는가운데모든방은열어볼수있지만그녀의방쪽으로난한군데의방만은알길원하지않았음하는말에일단수긍을하게된다.

엄격한숙녀로서의가짐을받아온릴리안은윌이자신을보는눈빛과행동,그리고선을넘어선제의를하는그모습에혼란에빠지기도하지만단순히가족이생겼고이에의지할데라곤이곳밖에없단사실에그를오빠라고인정하면서살게된다.

하지만밤마다이상한여인의노래소리와절규,그리고드디어닫혀있는그방안에있는여인과대화를하게되면서더이상윌이라고불리는자는자신의친오빠가아님을알고경악을하게된다.

윌이라고칭하는자-

레온딘백작의후손이자엘리엇이란진짜이름을갖고있는그는어릴적입양되온한살위의형인윌을만나게되고그후부터윌에게서릴리안에대한이야기를듣고자라게된다.

언제부턴가릴리안을맘에두게되고이튼스쿨과캠브리지대학을거치면서전정한혈육이상의형제애를가졌던두사람-

예기치못한상황으로엘리엇은윌의대행자격으로릴리안을추적하게되고집에데려오면서그녀에대한사랑을키워나가는데,여전히릴리안의맘속엔모든전말을알게된후의그를더이상바라볼수없는상황을느끼게된다.

제1회네이버웹소설공모전에서장려상을받은이소설은어릴적"푸른수염"이란동화에서모티브를따왔다.

하지만전적으로이형태를취한것은아니고웬지모를사연을간직한윌의대행자로서엘리엇이란사람이요구한닫힌방에대한개방을원치않는단정도가비슷하다.

사랑의형태는다양하지만,지금도그렇고동성을향한사랑에는폭넓은이해를수긍하기쉽지않다.

이소설은윌과릴리안이자라온어린시절의엄마로부터받은아픈추억과상처,당시의의학의미비한부분으로인해환자를옳게치료하지못한안타까운시기를놓치고그결과한가족이산산이부서져각기다른방식으로살아와야했던아픈과정들이1부격에선릴리안이바라보는시선,2부에선엘리엇이사실을털어놓는방식으로그려진다.

세상,그누구에게도,특히여자라고각인되는사람들을싫어하고좋아하지않았던윌의행동엔이런아픈시절의영향이오히려관심의대상으로인정받지못할사랑으로번지진않았을까하는생각도들게되고,그상황에서자신이뛰어든다면자신조차모든것을잃어버릴수밖에없다는한순간의결정으로인해오래토록괴로움에떨며살아야했던엘리엇,그리고알게모르게어린시절에겪은트라우마의영향으로자신의주체할수없는행동에괴로워하는릴리안의사랑을하게된사람들의사연과행동들이반전과곁들여져사랑한다는것을알게되면서도거절할수밖에없는아픈심정들이느껴지게만든다.

이모든것을헤쳐나가려는의지로우뚝서게되는릴리안이란여인과그녀의모든것을수용하고사랑하는엘리엇,그리고양엄마와의보이지않는사랑관계,항상따라온윌의형체를떠나보내기까지의과정이하나하나,귀신은보이진않지만마치내곁에숨소리하나세세히듣고있을것같은섬짓한묘사들이읽는내내호기심을자아내게하는소설이다.

로맨스소설이라는것이행복의결말을대부분그리고있어서그런가자주적으로자립하려는의지의릴리안이란여성의심리상태의흐름이자연스레보이는것이읽는내내흐뭇함을전달해준다.

잔잔한로맨스를읽고싶다면이책을통해서한순간느껴보는것도괜찮을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