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가장 잘 할수있는 것을 찾을 때까지, GO!

GO(양장) 저자 닉페어웰(NickFarewell) 출판사 도서출판비채(2013년11월0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사람이태어나고성장하면서겪는사춘기,나이들면사추기란말까지있지만,내가진정으로하고싶어하는일을하고살아가는사람이과연몇명이나될까?

그런사람은분명행운아이자,자신을보다철저하게파고들어진짜하고싶은일을찾기까지의어떤결정력이탁월하고시기가적절히맞아떨어지지않았을까하고생각해본적이있다.

이책은한국사람으로서브라질에이민을가서그곳에동화되어브라질인이면서한국사람인저자의특이한이력답게남미적인흐름이엿보이는글이다.

나는가슴에구멍이뚫려있는사람으로서그어느누구도진정한자신의생각과삶에대한생각을공유하면서사귀는친구하나없이좁은아파트에서살아가는자신의모습부터그린다.

13살에아버지가엄마와자신을버리고떠났고엄마의유언적인부탁으로자살이란죽음을하지않겠다는맹세하에그자신을글을쓰면서상파울루의바에서디제잉을하며살아간다.

글쓰기작업은매번고통과진정으로자신이쓰고자하는바를의도대로하지못한채방황하게되고그러던어느날소설속에서그리던여주인공과같은진저라는여대생을만나사랑을느낀다.

진저의주선으로뒷골목의아이들을대상으로글쓰기수업을하면서자신도그아이들과함께글을쓰는데있어서의도움을주게되고그아이들을통해서미래의작가들모습을그려보기도한다.

하지만진저와의만남이끝나면서다시방황,메기라는여인을만나지만이마저도그녀가배신을함으로써글쓰기와당장생활비걱정에모든것을포기하다시피한다.

소설이라고는하지만작가의자전적인일들이그려져있고(디제잉작업),자신의인생은다른사람들처럼보통의삶이아닌유별난삶을지니고있다는,자신조차세상을바라보는시선이라든지,좋은직장을벗어던지고거리의사람으로서살아가는,진정으로내가무엇을원하고글을끝까지잘마무리할수있을까를염두에두면서겪는심리적인방황들이하나의영상처럼그려져있다.

자신에겐친구라는단어를부를수있는사람들이없다고생각하던그에겐동료이자그의아픔,그리고배신에대한직접적인타격을해결해주는진정한친구가있었음을깨닫는과정과아버지와다시해후하는따뜻한장면은여지없는한국적인감성을가지고있다는생각이든다.

자신이무사히글을마치기까지의여정과함께진정으로원하는것을이루기위해그모든과정들을헤쳐나가라는격려의말은브라질에서이미청소년대상의교과과정의도서로채택이되었을만큼뭉클함을전해져온다.

학창시절,무엇을하고싶다라는생각을먼저하기보단일단은대학을가야하고대학에선일단한숨돌리고다시직장을구하기위해스펙에온정성을쏟는요즘의세대들에겐그저일말의사치적인일일수도있겠으나,적어도긴인생의안목을바라볼때,진정으로내가원하는것은무엇이며,그것을위해무엇을버리고가져야하는지에대한내자신과의대화가필요함을말해주는책이아닌가싶다.(하지만결국엔하고싶은것보단잘하는것이무엇인지에대한차선책으로직장을결정하는세태에대해선뭐라말할수가없겠지만말이다.)

그럼에도이책을읽고난후의감흥은쉽사리가라앉질않는다.

그것이남미풍의흐름을풍기는글이여서도아니고,누구나한번살고가는인생에있어서오직내자신만이나를구할수있다는말이들어있어서그런가?내가가지고있는꿈을향하여오늘도열심히목표를향하여뛰고있는모든사람들에게작가는외치고있다.

한가지만더말하겠다.

인생에대한내유일한충고.

두글자로이루어진단어.글자.

넌이미알고있지.모든게엉망일때두글자로된이단어를기억해.

GO.

글을써,그림도그려,사진찍어,춤춰,연기해,노래해.그렇지만모든게잘못될때는두글자로된단어,하나만기억해.GO.

가,앞으로가,한번해보는거야.포기하는건인생에서맞이할수있는가장나쁜행태의죽음이다.

안주하는건시도하는것보다쉽다.

그래서전혀예상하지않았을때,이미시절이지나가버렸다는서글픈감정에부닥친다.

낙담했을때도마찬가지다.그러니한번시도해봐.한번,두번,열번,백번,천번,필요하다면수백만번이라도.

해봐.제대로될때까지-p33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