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너리스 1 .2

루미너리스

루미너리스 1, 2
엘리너 캐턴 지음, 김지원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2월

 

인간이 가진 탐욕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현재도 그렇지만 물욕을 본 순간 인간들은 저마다 처한 상황 때문에 이익을 생각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물로 치닫게 되기도 한다.

 

2013년 맨 부커상 수상작으로서 쟁쟁한 작가들을 물리치고 최연소로 상을 거머쥔 저자의 당찬 글 구성이 눈길을 끈다.

 

현재도 아닌 시대적인 배경은 골드러시 시대로 불리는 빅토리안 시대이면서 실제적인 장소로 등장하는 곳도 뉴질랜드, 1866년대를 그리고 있다.

특이하게도 이 책의 구성은 별자리와 행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양인들이 많이 알고 있는 천체, 점성술을 근간으로 이야기가 꾸며져 나간다.

 

1866년 영국을 떠나 한몫을 잡겠다는 꿈을 갖고 고향을 떠난 무디-

그는 금광 마을 호키티카의 한 호텔에 머물게 되고 그곳에서 우연히 12명의 남자로 구성이 된 모임에 끼어들게 되면서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사실 이러한 배경으로 보면 금에 얽힌 탐욕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저자의 구성은 12명의 남자를 중심으로 살해된 한 남자가 교묘히 서로 연관이 되면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어떤 사연을 갖고 있는 창녀의 자살기도, 금이 발견이 되는 과정이 벌어지면서 12명의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들이 독립적으로도 읽힐 수 있을 만큼 개별적인 파트란 생각과 함께 이 전체가 다시 모여서 하나의 큰 흐름을 이루게 되는 방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과정이 끈기를 요하며 읽게 만든다.

 

총 1. 2권으로 나올 만큼 두께도 있지만 1권에서의 전황을 설명하는 하나하나의 이야기를 넘기고 나면 2권은 그야말로 술술 읽히는 미스터리의 맛을 느낄 수가 있는 재미를 느낄 수가 있다.

 

시대적인 배경과 맞물려 전체를 12파트로 나누었다는 점, 비교적 젊은 나이에 창작한 작품 치고는 정교함이 읽는 이로 하여금 당시의 시대가 궁금하게 하는 매력도 지니고 있는 책이다.

 

책 제목인 루미너리스란 말은 점성술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해와 달을 뜻한다고 한다.

그런 만큼 동양인들에게 다소 낯선 점성술에 친근한 서양인들의 인식 속에 들어있는 생각을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도 되고 역사와 미스터리를 복합적으로 다룬 책이기에 처음엔 과거와 현재가 오고 가는 부분만 잘 넘어간다면 후반부에 들어서 별난 재미를 보여주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