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당신이두고간소녀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
조조 모예스 지음, 송은주 옮김 / 살림 / 2016년 3월

조조 모예스의 새로운 신작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출간된 책을 모두 읽을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의 소재와 내용에 빠져 있던 터라 이번에도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이 있던 차에 제목 자체도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1.2부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 책은 시대의 시간차를 관통하고 있는 한 점의 그림이 매개체가 된다.

그림의 제목은 바로 책의 제목인 ‘당신이 남겨 두고 간 소녀’-

 

1부의 배경은 1916년 –

독일군에 의해 점령당한 프랑스의 한 작은 시골마을 생 페론이다.

그곳에서 호텔이라고는 하지만 작은 규모의 집을 물려받아 동생들과 조카들을 건사하며 살아가고 있는 소피는 화가인 남편 에두아르가 한 눈에 반한 자신을 모델로 삼아 그린 그림을 위안 삼아 살아가고 있는 여인이다.

남편이 붙여준 그림의 제목이 바로 ‘당신이 남겨 두고 간 소녀’였고, 그는 전쟁에 동원되어 차출이 되어 나간 상태다.

 

그런 와중에 새로운 사령관이 오게 되고 그 사령관은 그림에 관한 관심을 보이면서 호텔은 독일군의 식당으로 사용이 된다.

남편이 수용소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소피, 그녀는 사령관에게 그가 원하는 모든 것을 줄 테니 남편을 만나게 해 달라고 하는데…

 

2부는 훌쩍 시간을 뛰어넘어 90년의 시간이 흐른 런던이다.

32살의 미망인이 된 리브에겐 건축가인 남편이 스페인에서 구매한 한 점의 그림을 보며  남편을 그리워하고 살아가고 있지만 생활 형편은 그다지 좋지 못한 상태다.

 

그림은 바로 ‘당신이 남겨 두고 간 소녀’란 작품이고 폴이란 사람으로부터 이 그림의 원 소유자인 가족들에게 문화재 반환 차원처원에서  원 주인에게 돌려줄 것을 의뢰받게 되는데….

 

 

전작인 미 비포 유에서의 눈물 펑펑 쏟아낼 만큼 가슴 아픈 두 남녀의 안타까운 사랑 이야기,  아웅다웅 다퉈가면서 사랑을 느끼고 제대로 된 한 가족의 일원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원 플러스 원, 또 파리란 도시에서 벌어지는 결혼과 사랑이란 테마를 가지고 제대로 된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들을 접한 독자라면 이번엔 좀 폭을 넓혀서 자신의 인생의 삶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는 두 여인의 삶을 볼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남편을 그리며 남편이 남긴 그림만 바라보며 위로를 느끼는 소피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준 행동에 대해 과연 돌을 던질 수 있을 것인지, 이 책에서 나오는 소피의 경우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전쟁을 겪었던 많은 여인들의 삶이 비쳤다.

 

만약 내가 그 상황에 닥친다면 소피의 행동을 비난만 할 수 있었을지, 난 소피처럼 행동에 나설 수 있었을까? 에 대한 생각, 예술을 사랑한, 비록 적이지만 소피를 대하는 독일 사령관의 인간성에 대한 행동은 ‘피아니스트’란 영화를 살짝 보는 듯한 기분도 느끼게 된다.

 

전쟁은 많은 상처를 남기고 그 많은 상처 속에 겉으로만 보이는 사실만 가지고 소피를 냉대시했던 사람들의 인식, 그리고 시대를 지나 리브가 느끼는 배우자를 잃은 상실감이 소피와 같이 연동이 되면서 그림을 매개로 이어지는 두 여인의 삶의 모습들이 같은 듯 다른 모습을 보이는 책의 내용이 감동적이다.

 

특히 문화재 반환이란 차원에서 그림에 대한 소유권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되기에 작가의 다방면에 걸친 이야기 소재 속에 탄생한 인간미 넘치는 또 하나의 사랑법을 보는 듯했다.

 

폴이란 인물이 지닌 자신의 직업에 충실하고자 리브에게 접근했던 시간들이 점차 둘 만의 사랑 줄다리기 모습을 보는 것도 읽는 재미를 주는 책이기에, 슬프면서도 잔잔하며, 특유의 통통 튀는 맛을 느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당신이 남겨두고 간 소녀”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다방면의 책을 많이 읽으십니다.
    시간차를 두고 두권이 쓰였군요.
    전쟁이란 비참하기도 하지만 또 아름다울
    정도로 처절한 현실도 만들어 내지요.

    읽어보면 재미 있을것 같아서 메모 해둡니다.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이 작가의 작품은 첫 번째 작품인 ‘미 비포 유’부터 먼저 읽어 보시면 좋을 것도 같고, 당신이…작품도 좋습니다.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작가인 만큼 실망하진 않을실겁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