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여 마땅한 사람들

k352535088_2[1]

죽여 마땅한 사람들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푸른숲 / 2016년 7월

제목 자체가 우선 눈길을 확 이끌었다.

과연 고귀한 생명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들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제목에 마땅한 사람들이 몇 명이나 있을까?

하긴 무시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보고 있노라면 울분에 차서 법에 의해 과중한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말이다.

우리는 속을 터놓고 내 안의 이야기를 모두 들어줄 수 있는 지인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행복한 일이지만 가끔은 생면부지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때가 있다.

여행에서 마주친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아마도 이번 여행을 마치면 다음 여행에서 쉽게 만나 지지 않을 것이란 생각, 굳이 비밀이 아니더라도 내 얘기가 어디 돌고돌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는 확률에 의거해서인지도 모른다.

공항 라운지 바에서 우연히 마주친 두 남녀, 사업에 성공한 사업가 테드는 붉은 머리에 깡마르고 묘한 초록 눈빛을 띠고 있는 릴리 킨트너란 여인을 만난다.

자신을 윈슬로 대학에서 문서 보관 담당 업무하고 있다고 말하는 그녀, 테드는 우연히 그녀와 얘기를 나누게 되면서 자신의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 그에 대한 분노와 아내를 죽이고 싶다는 말을 꺼내게 된다.

이야기를 듣던 릴리는 테드에게 결심이 확고하다면 자신이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집을 짓는 시공업자와 바람 난 아내에 대한 배신감, 이후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의 행동에 대한 다른 관점으로 보게 되는 테드는 릴리와 만나게 되면서 차츰 계획을 하게 되는데..

책의 구성은 처음 릴리와 테드의 각자 시선으로 그려지다가 이후부터 등장하는 인물들의 시선이 번갈아 나오면서 이야기의 구성이 이루어진다.

왜 릴리란 여인은 살인 계획에 동조를 하는가?

여기엔 읽으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반전이 기다리고 있고, 이후 마주치는 두 인물들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 두뇌 싸움, 과거와 현재가 겹치면서 사건의 진행에 있어서의 타당성을 부여하는 흐름이 이어지지만 과연 릴리가 생각하는 기준에 의거해서 사람들을 죽이는 것이 옳은 행동의 처사인가를 두고 생각할 때는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 볼 때 동기가 약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아주 사이코패스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상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할 수도 없는 릴리가 가지고 있는 죽임을 당하는 사람들의 기준점이 혼란스럽게 다가오는데서 이 책의 구성은 그렇게 미친 듯이 독자들을 빠져들게 한다.

타 책들에서 보이는 어느 정도의 흐름을 예상하는 장면도 있지만 이 책은 그런 범주에서도 약간은 벗어난 듯한 진행의 완벽성을 갖추고 있고, 최후까지 철저하게 자신을 방어하는 그녀의 행동은 섬찟하게 다가오게 만든다.

릴리의 과거와 현재의 릴리, 다시 해후하게 된 미란다와는 어떤 결과물을 만들지…

읽으면서 모처럼 정신없이 읽어 내려가게 하는 흡입력이 좋은 책이며 이런 류의 소설들을 접함으로써 더위를 모르고 읽어갈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