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의 칼럼

한잔컬럼

한잔의 칼럼– 남무성, 볼륨 줄이고 세상과 소통하기
남무성 글.그림 / 북폴리오 / 2016년 8월

재즈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가끔 라디오나 방송에서 유명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것을 들을때면 이런 음악에는뜻이 맞는 친구와 같이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듣게 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그만큼 날씨와 분위기에 따라서 음악이 주는 위안감과 포근함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수긍할 것이다.

 

저자의 이력이 화려하다.

남들은한 가지로 노력을 해도 힘든데, 저자는 전무후무한 음악 역사 만화 ‘Jazz It Up’ 시리즈와 ‘Paint It Rock’ 시리즈의 작가,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신문과 잡지에 칼럼과 그 밖의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기고해 온 작가다.

 

저자가 생각하는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 그 안엔 유명 작가인 하루키가 알려진 재즈광이란 얘기와 함께 노르웨이의 숲에 얽힌 이야기의 진실, 그러고 간간히 만화적인 그림이 곁들여 있어서 때로는 킬킬 웃다가도 잔잔하게 흐르는 물처럼 일상의 소박함을 전달해주는 이야기들은 같은 공감대를 불어 일으킨다.

한잔1

 

사실 우리가 사는 일상이 그다지 변화무쌍한 게 아니어서 사소한 찰나를 되새겨 보는 정도만으로도 재미가 있다- 본문 중에서

 

음악인들의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유명인들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고집, 전문적인 이야기도 들어있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글을 쓴 점이 인상적이면서도 저자 자신의 어린 시절에 얽힌 LP와 전축, 어머니에 대한 추억거리는 옛 추억의 장소를 떠올리게도 한다.

 

발 빠른 문명에 적응해 가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어찌 보면 그런 기계문명에 나도 모르게 빨려 들어가 나 자신의 여유로움조차 돌아보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스마트폰에 대한 지인의 생각과 정말 만나보고 싶게 하는 용순 이형의 캐릭터는 기막힌 연구대상이 아닐까?

 

한잔2

 

전원생활에서 오는 단조로움과 외로움, 고독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이 생활에 대한 낭만적인 것에 대한 환상에 대한 경고, 그리고 마을로 내려오게 되면서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여전히 따뜻한 시선을 담게 한다.

 

 

 

제목이 한잔의 칼럼인 만큼 정말 따뜻한 차 한잔을 곁에 두고 읽기 시작하니 벌써 찻잔이 비었다.

짧은 챕터 속에 저자가 생각하는 음악 인생에 대한 주변인들의 이야기, 작은 일상 속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글들이 긴 여운 향을 남기는 책이다.

한잔의 칼럼”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아, 차 한잔을 옆에 두고 읽기에 좋은 책이군요.
    제 친구중에도 운전도 안하고 휴대폰도 안가지고 여권도 없는
    친구가 있어요. 아주 부자인데 말입니다.
    그 친구는 그게 사는데 편하고 좋데요.

    그래도 저 같은 사람은 시대를 외면 못하고 쫓아가며 살려고 하니
    좀 힘들지만 재미가 있거든요. ㅎㅎ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ㅎㅎㅎ….
      개인마다 행복을 추구하는 바가 다르니 내가 원하는 것에 만족한다면 그것이 행복 아니겠습니까?
      친구분도 나름대로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신다면 그것이 나만의 행복이겠죠.^^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