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산

악마의 산

악마의 산 형사 베니 시리즈 1
디온 메이어 지음, 송섬별 옮김 / artenoir(아르테누아르) / 2016년 10월

거의 일 년  더 지난 후에  다시 접한 남아공의 작가 디온 메이어의 작품이다.

작년에 처음 만난 작품이 흑인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프로테우스’였다.

 

사연 많은, 그렇지만 자신이 속한 나라의 역사와도 깊은 연관을 맺고 있었던 킬러 토벨라는 전 작품에서 만난 여인의 아들인 파카밀레를 양아들로 호적상 올리고 둘 만의 시간을 갖고 살아가기 시작하지만 주유소에서 두 명의 총을 든 범인으로부터 파카밀레를 잃고 만다.

설상가상으로 두 범인은 재판을 받기도 전에 탈출, 행방은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

 

여기 한 사람의 유능한 형사가 있다.

40이 넘도록 승진의 기회는 소수자 우대정책에 의해 밀려난 지 오래, 더군다나 알코올 중독에 빠져서 부인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술을 끊지 않으면 영영 이별이란 통보를 받고 집에서 쫓겨난 실정이다.

 

그의 이름은 베니 그리설-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알코올 중독자 모임에도 나가기도 하지만 여전히 형사란 직업에서 오는 죽음과 살인을 밥 먹듯이 하는데서 오는 스트레스와 여러 가지 감정이 겹치면서 아이를 상대로 강간한 사람들을 아프리카 특유의 칼, 특히 아세가이라고 불리는 줄루족의 전통 방식을 따르는 칼을 이용해 처단하는 살인자를 잡으려 사건에 투입이 된다.

 

그녀의 이름은 크리스틴이다.

콜걸로서 지금 목사 앞에서 고해성사를 하고 있다.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왜 콜걸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와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기 시작하는데,,,

 

책의 구성은 이렇게 세 사람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가며 연신 바쁘게 그려진다.

각자의 인생이 담긴 부분들이라 솔직히 책의 두께와 사건의 흐름에 본격적으로 감정 이입이 되기까지 지루한 면을 느끼는 바가 적지 않게 그려지지만, 남아프리카 특유의 정세와 그 안에 담겨있는 인종들의 다양한 인생 역정들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좀 참으면서 읽어볼 필요가 있음을 알게 된다.

 

전작인 프로테우스에서 보인 바대로 저자는 자신의 나라인 남아공에서 벌어지고 있는 영유아 강간사건에 담긴 오랜 그릇된 생각에 일침을 가한다.

에이즈의 천국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보균자와 환자들이 있는 나라답게 병을 고치기 위해 영유아와 성관계를 하면 나을 수 있다는 미신 비슷한 생각을 갖고 이를 행하는 강간범들의 행태를 고발하는 내용과 자신의 양아들을 잃어버린 뒤 법의 허술한 체계 때문에 도망을 하게 만든 체제에 이미 불신을 하고 있는 토벨라로 하여금 자신 스스로 이러한 극단자들을 처단하게 만든 저자의 필력은 시원스러우면서도 그리설이 주장하는 대립된 생각의 차이점을 통해 또 다른 고민을 하게 만든다.

 

세 사람의 어떻게 연관이 되어 하나의 사건으로 모이게 되는지는 중반부를 넘어가야 나올 만큼 개개인들이 겪어 온 인생사는 남아공이란 나라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의 현 실정을 보여줬다는 점, 그 안에서 백인은 백인대로 소수자 우대 정책 때문에 승진의 기회를 못 잡는 현상,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몇 푼 벌지 못하는 데서 오는 미혼모로서의 한계를 콜걸이란 직업으로 나가게 만든 세태의 유혹, 마피아의 중간지로서 천혜의 조건을 지닌 남아공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마약상들의 비밀 아지트로서의 각광을 받는 점들을 통해 지금의 남아프리카 공화국 안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세 인물의 동선과 개인사를 통해서 독자들은 이 나라에 대한 이해를 할 수가 있게 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라가 해주지 못한 점을 스스로 처단코자 한 토벨라를 과연 살인자라고 부를 수 있을지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한다.

 

다만 법의 테두리 안에서 베니가 말한 부분처럼 아무리 나쁜 죄를 저질렀어도 개인적으로 처단을 한다는 행위는 용서받을 수없다는 대목에서 알 수 있듯이 여전히 사람이 사람을 사형시키는 제도와 처벌의 한계는 어디까지 둘 수 있는지에 대해선 답답함을 느끼게 하는 부분들이기도 하다.

 

술에 절은 형사 시리즈는 많다.

저자들이 모두 다르지만 아마도 공통적으로 그린 점들에서 알 수 있듯이 직업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다는 느낌이 이 책에서도 가깝게 느껴진다.

이 책에 이어서 다른 베리 형사 시리즈가 출간이 됐고 나온다고 한다는데, 확실하게 알코올을 끊는 형사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 또한 토벨라는 이미 죽은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독자들로 하여금 다음 책을 기대해 보게 만든 책이기도 하다.

 

시원한 오토바를 타고 씽씽 날아갈 듯 달리는 토벨라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 더불어서 만약 살아있다면 베니와 다음 기회에도 함께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완결 시리즈를 빨리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숀 빈 주연의 형사 베니 시리즈로 3부작 영화화 한다는 책의 띠지 문구처럼 어떤 화끈한 액션이 나올지, 책 속에 녹아 있는 남아공의 모든 정경들을 기대해 본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