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사에서 건진 별미들

전쟁사에서 건진 별미

 

 전쟁사에서 건진 별미들 – 세계의 전쟁이 만들어낸 소울푸드와 정크푸드
윤덕노 지음 / 더난출판사 / 2016년 9월

 

인류의 발전사를 파헤치다 보면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우리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 것들이 적지 않다.

환경 적응의 생태를 갖고 있는 인간들이 자신들의 환경에 적응하면서도 더욱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한 것들에는 분야를 막론하고 재미와 함께 인간 역사를 되돌아보게 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전쟁사 차례

 

그런 가운데 가장 처절하고 있어서는 안 될 것들 중에 하나가 바로 전쟁이다.

지금도 지구 곳곳에 크고 작은 전쟁이 쉼 없이 진행되어 오고 있지만 저자가 쓴 이 책을 읽다 보면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식탁에서의 풍성한 요리가 바로 이러한 연유에서 생겼음을, 더군다나 그 발생의 원천지는 울어야 할 상황이지만 지금의 우리 맛에 길들여져 있는 음식은 왜 이리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세상사의 아이러니를 함께 느껴 볼 수 있다.

 

저자는 세계의 전쟁에서 탄생한 음식이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지금의 우리가 알게 모르게 식탁에 올려져 먹는 별미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주목하며 이야기를 구성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어릴 적 집 안 구석에 흔히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이 건빵이다.

과자일까, 빵일까를 생각지도 못하게 달달하지도 그렇다고 쓰지도 않는 무미건조한 맛인 건빵의 유래, 알고 보면 모두 전쟁의 소산물로 전쟁 식량으로 발전사를 거듭해 왔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새삼 건빵에 담긴 의미가 다르게 다가온다.

 

건빵 안에 들어있는 별사탕의 담겨 있는 깊은 뜻이 전시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졌단 사실은 건빵 안에 재미로 담겨 있었던 것이 아니었음을 알고 나서 맛을 음미해보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의미를 부여해준다.

 

전시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배급량의 실시로 이어지는 것 때문에 생겨난 음식의 발전사들은 인간의 ‘먹는다’는 의미가 주는 단순한 차원이 아닌 생존의 차원에서 발생했다는 것에서 그 당시에는 하찮은 음식, 흑인들이 주로 먹었던 음식이 환자식으로 발전해서 이제는 식빵에 발라먹는 땅콩버터로 발전했다는 것, 독일군의 침공으로 인해 식량의 배급마저 원활하지 못했을 때의 순무로 버텨온 영국 국민들의 전쟁사, 아기들이 먹는 분유가 원래는 전쟁용이었다는 사실, 인삼차보다 생강차가 더욱 귀하고 고추가 처음에는 식품에 사용되기보다는 무기로써의 십분 발휘됐다는 사실들이  자연에서 주는 귀중한 식재료의 의미를 더욱 부각한다.

 

음식 이름에 담긴 이름조차도 돌고 돌아서 다시 원생산지나 그 주변국에 퍼지기까지의 과정인 ‘키위’나 ‘케이준’이란 이름에 담긴 의미, 지금의 치즈 종류가 많은 가운데 모짜렐라와 체다 슬라이스 치즈에 얽힌 비밀들, 그리고 임진왜란 당시에 이순신 장군이 열세를 극복하고 병사들에게 식량 조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던 비밀들은 새록새록 재미와 함께 아픈 전쟁사에서 발전된 새로운 음식의 세계를 들여다보는 지식을 전해준다.

 

 

별미모짜렐라 과메기

 

우리나라의 의정부에서 유명한 부대찌개에 얽힌 이야기, 그 외에 환타에 얽힌 에피소드들은 그동안 몰랐던 전쟁에 얽힌 비사처럼 읽히기도 하고 천대받던 음식이 피란민의 유입 이동으로 인해 어쩔 수없이 아무것이나 먹어야 했던 환경에서 이루어진 아귀찜에 대한 이야기들은 지금의 음식 문화에 발전사가 전쟁과 연결되어 이루어졌단 사실들이 한편에선 가슴 아픈 역사이기도 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고난의 인간 역사와 음식의 발전사를 공부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별미소개

 

특히 주먹밥에 얽힌 이야기와 초밥의 밥 알 숫자와 회전식 초밥에 대한 비밀, 팝콘이 왜 극장에서 인기가 있게 되었는지, 월남 칼국수에 얽힌 전쟁사, 딸기에 대한 종자의 비밀들은 마치 한 편의 영화 같기도 하고 거짓말 같기도 한, 이래저래 인간의 역사와 전쟁사는 음식이란 또 다른 문화의 발전사를 가져왔다는 데에 그 의미를 부여한다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전쟁을 겪으신 어른들은 그 시대에 먹었거나 보았거나 경험했던 전쟁의 아픔을 기억함과 동시에 아련한 옛 배고픈 시절을 생각나게 할 수도 있고 전쟁을 경험해 보지 못한 젊은 세대들에겐 어른들의 고난을 이겨낸 산실의 음식 변천사를 통해 전쟁의 고통과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