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같이 들어보실래요?

푸디토리움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김정범 지음 / 비채 / 2017년 2월

책 표지가 정말 인상적이면서도 확실하게 책의 제목과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뭐랄까? 책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을 보고 듣고 느끼는 묘한 옛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게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나 할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mp3에 음악을 담고 듣고 다녔다.

다운로드하여서 듣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을 구입한 cd음반에 담겨 있는 음악을 넣고 듣다 보니 그 나름대로 예전의 음악처럼은 아닌, 완벽한 진공 상태의 사운드로 인한 음악의 느낌을 듣고 지낸 시간이었다.

 

그런데 이제 이 책을 읽어나가다 보니,  음악의 변천이 참 빠르게 흘렀다는 생각이 든다.

집에 있던 전축과 턴 테이블이 기본인 시대였던 어린 시절에는 친척 집에 가서 은근슬쩍 반 협박처럼 음반을 빼앗아 오기도 했고(그 당시에 무슨 음악인지도 모른 채, 듣고 좋으면 그냥 빼앗아 오다시피 했었다.), 김건모, 신승훈도 그 당시엔 음반으로 내놓은 것으로 볼 때는 여전히 친척 집에 있던 음반들이 새삼 떠올리게 된다.

 

이후 이사를 하면서 위의 모든 것을 처분하게 됐지만 지금은 후회를 하고 있는 중이다.

하나라도 짐을 줄여보겠다는 생각에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다 보니 정작 어릴 때의 향수는 그저 내 머리 속에 간직이 되어버린 상태고, 검은색의 큰 음반이 칙칙 거리며 돌아가는 불협 화음마저도 요새는 듣기 어려운 시절이 되어 버렸으니 더욱 그렇다.

 

이후, 용돈을 모아서 간간히 음반 가게에 들러 CD시대에 적응을 했고, 그 이후엔 동네 음반가게가 서서히 줄더니 이제는 mp3에 담긴 음악마저도 스마트 폰에 담아 듣는 시대가 됐다.

빠른 문명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도 필요한 일이지만, 저자가 소개한 음악들을 접하고 보니 음악이란 것이 인간에게 얼마나 큰 위안과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다시 느낀다.

 

저자는 뮤지션 김정범이다.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팝 재즈밴드 ‘푸딩’의 멤버이자 “하정우” 감독의 영화의 영화음악 감독으로 참여했다는 이력을 가지고 있는, 음악에 관한 한 다양한 세계를 접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푸디저자

현재 부산에 살고 있으며 이 책은 ‘부산일보’에 기고했던 글들을 모아서 펴낸 책이라고 하는데, 그가 보이는 여러 나라의 음악에 관한 자신의 추억과 어떤 음악을 듣게 됨으로써 음악가의 길을 걷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펼친다.

 

책 파트의 제목도 음악이 나에게,  내가 음악에게, 음악으로 당신에게 란 소개로 다루어져 있는 만큼 아는 음악도 있고 생소한 음악도 알 수 있는 책이며 음악의 범위를 점차 주위 사람들과 같이 들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심어주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아무래도 많이 듣던 음악에게 친근감을 떠올릴 수밖에 없고, 각 주제별 안에 소 주제로 다룬 음악 소개는 뒤편에 실린 음악 찾기란 코너를 떠올릴 수 있게 적어 놓은 목록을 통해 찾아가면서 듣게 되는 매력을 지닌다.

 

클래식서부터 영화음악, 탱고, 재즈, 한국 가요, 팝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음악은 물론이고 예전에는 제 3세계 음악이란 코너로 라디오에서도 한 시간씩  음악을 들려주던 코너가 있다는 기억과 함께 이 용어도 실제  평등적인 색취가 없다 하여 ‘월드뮤직’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된 현재까지 유명하거나 소개하고픈 음악이야기들을 함께 보임으로써 더욱 책의 가치는 책 속에 음반가게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나 싶다.

 

 

 

 

음악은 동시대에 사는 사람들에겐 자신의 성장과 맞닿아 있고 지금의 현 상태에서 느끼는 음악의 변천도 느껴감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만큼 당시의 유명가수의 노래가 담긴 테이프가 늘어질 정도로 들었던 시절의 음악들도 반가움을 주고, 고인이 된 아티스트의 음반을 생각해보는 시간, 그러면서도 음악을 통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게 한 책이라 재밌게 읽히는 책이기도 하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면 우리나라 가수의 노래 소개 코너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아마도 많은 장르를 접하면서 책 속에 담다 보니 약간의 분량 조절면에서 뺄 것은 빼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나름대로 생각도 해보게 되었지만, 만약 차후에 다른 책을 통해 또다시 음반가게 이야기를 읽게 된다면 좀 더 보완을 하면 더 좋은 음악 책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완벽한 녹음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음악도 좋지만 왠지 저자가 몸 담고 있는 음악만은 라이브로 들어야 제맛이 날 것 같은 상상을 해보는 시간을 주는 책!

 

혹 저자가 독자들에게 손짓하는 것은 아닐까?

 

음악,  같이 들어보실래요?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같이 들어보실래요?”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