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했어 오늘도 야식…나를 위한 나만의 만찬

야식표지수고했으니까, 오늘도 야식 – 힘든 하루를 끝내고, 내가 나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영혼을 달래는 혼밥 야식 만화
이시야마 아즈사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2월

워낙에 먹방 프로그램이 많다 보니 이제는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초간단 레시피가 인기를 끌고 있는 시대다.

하물며 혼자 살면서 숙식을 해결해야 하는 혼족들의 생활에서는 이런 레시피가 당연히 필요한 요소에 속하고, 일반 가정에서도 여전히 아이들이나 간단한 대접을 위해서라면 좀 더 시간 절약과 함께 즐겨 먹을 수 있는 요리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는 요즘이다.

 

개인적으론 야식을 즐겨하지 않는다.

식사가 끝나면 야식에 대한 유혹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는데, 아주 드물게 방송에서 나오는 맛난 음식을 대할 때면 군침이 돌면서 먹고 싶다는 생각, 특히 드라마나 영화에서 모락모락 김이 나면서 후후 불어가면서 먹는 면 종류의 유혹은 먹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끊여서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처럼 야식에 대한 생각은 먹는다는 행위의 근본적인 공복의 해결 외에도 세상에는 맛난 음식들이 정말 많기도 하지만 눈을 호강하게 만드는 유혹의 시각이 좀처럼 헤어 나오질 못하게 만드는 마력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낮에는  아르바이트, 야간에는 그림을 그리며  여동생과 동거를 하고 있는 일러스트다.

주인공의 유일한 낙이란 새벽까지 그림을 그리다 출출함을 느낄 때면 만들어 먹는 야식!

 

그렇기에 이 책은 야식 애호가는 물론이고, 일반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냉장고의 재료를 훑어보면서 알맞고 맛나게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요리를 통한 잔치와 만족감을 선사한다.

 

일본이 배경이다 보니 우리네와 정서에 맞지 않는 생소한 음식 종류도 있지만 대개는 익숙한 음식들을 통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도전정신을 부추긴다.

특히 따끈한 밥에 팽이버섯 조림과 김을 얹고, 날계란을 톡 깨뜨린 다음 간장을 조금 넣는 것만으로도 한 끼 해결을 할 수 있다는 것, 사실 여기엔 팽이버섯 조림과 김만 제외하면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갓 지은 김이 무럭무럭 나는 흰 밥에 날계란을 깨뜨린 다음 참기름과 간장을 넣고 비벼서 먹던 집의 음식과 같음을 느끼게 한다.

 

야식1

인스턴트를 이용한 야식은 그야말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또 다른 음식의 일색이다.

슈퍼에서 산 평범한 고로케를  마요네즈와 우스터소스를 첨가해  크림 고로케 샌드위치로 먹을 수 있고,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매실장아찌를 이용한 초간단 요리는 즉석 밥 개념이란 생각을 저버리게 한다.

 

야식2

 

피자 하면 의례히 떠오르는 개념이 아닌 가지를 이용한 가지피자란 음식 소개는 인상적이었다.

가지와 피자 소스, 치즈를 가지고 얼마든지 피자의 맛을 느낄 수 있기에 굳이 배달을 통해 피자를 시켜 먹을 필요가 없음을 느끼게 해준다.

 

야식3

 

책은 한 끼 식사, 간단한 반찬, 달달한 음식, 여러 가지 야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만큼 컬러의 화려한 음식의 색깔을 통해 맛을 상상하게 만들고 있으며 흑을 이용한 그림에선 어린 시절 즐겨먹던 음식의 세계로 안내하면서 나름대로 향수를 젖게 만든다.

 

아버지가 해주시던 음식, 차를 몰고 다니면서 팔던 라멘에 대한 향수, 그저 우리들이 눈만 돌리면 계절에 맞는 야식의 세계가 이렇게 풍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놀라움과 귀찮다고 주문해서 먹을 것이 아닌 집에 있는 먹다 남은 음식을 이용해 얼마든지 야식이란 이름을 붙여서 만들어 먹을 수 있겠단 도전 정신을 가지게 만든다.

 

야식4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고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을 사회에 있는 만큼 이  야식에 대한 시간은 오로지 오늘 무던히도 애를 쓰며 수고한 나 자신에게 내가 위로와 용기를 불어넣어줄 야식으로 상을 준다면 어떨까?

 

구색 맞춰  와인을 곁들이고 온갖 맛난  음식을  곁들여 먹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오로지 나만을 위한 나 자신이 주는 음식이라면 그 어떤 허술한 음식일지라도 정성이 깃들인 야식만큼은 따라오지 못할 것이란 생각을 하게 한다.

 

아직도 살과의 전쟁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유혹을 뿌리치기에는 맛난 음식들이 들어있는 책이라 멀리해야 할 경각심(?^^)을 느끼게 할 책이요, 정말 배고픔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 간단하게 먹을 것이 필요한 사람들에겐 아주 재밌으면서도 유용하게 응용해 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수고했어 오늘도 야식…나를 위한 나만의 만찬”에 대한 1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