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노처럼 살아서 다행이야

보노보노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김신회 지음 / 놀(다산북스) / 2017년 4월

 

 

유명 만화 캐릭터로도 알려진 보노보노와 그의 주위 친구들을 보면 만화로써 접하긴 해도 등장 동물들의 행동과 말들을 통해 많은 위안을 받게 된다.

 

활자체로만 엮인 책이 아닌 보노보노를 좋아하는 작가의 말처럼 일반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한두 가지씩을 가지고 있는 단점 내지는 장점들, 그리고 이에 더 나아가 주위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주위 사람들을 챙기게 되는 따뜻한 글로 가득한 책, 바로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란 책이다.

 

방송작가이면서 그 스스로도 겪었던 많은 시행착오와 지금도 여전히 고민 중이고 그 해결방안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읽다 보면 나 스스로도 바로 이런 부분에선 같은 행동과 말들을 했었다는, 그때는 미처 나 자신의 마음만 돌볼 줄 알았지, 상대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란 생각을 하지 못했던 반성들을 하게 되며 이에 걸맞은 각 캐릭터들이 나누는 대화나 주변의 환경들을 통해 보다 더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보노1

 

아기 해달인 보노보노와 보노보노의 아빠, 너부리, 다람쥐 포로리, 사막여우 홰내기, 프레리가 등장 동물로 나오지만 여기엔 각자의 티격태격 싸우면서도 금방 화해하고 무심코 던진 물음에 담긴 철학적인 느낌마저 들게 하는 답변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속 시원함을 전달해주기까지 한다.

 

개인적인 능력의 한계에 더 나아가서 연애, 직업에서 오는 스트레스,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들과 이를 이루지 못할지라도 실망하지 말 것들, 미움받을 용기를 담은 내용들을 접하게 되면 보노보노처럼 일부분 소심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조금은 여유를 가지게 됨을, 더군다나 나도 스스로 잘 살아가고 있는 중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해 주는 위로의 책이다.

 

보노2

 

보노보노는 우리들에게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틀린 길로 가도 괜찮아.

다른 걸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혹은 포로리 아빠와 포로리가 나눈 대화는 가슴 한편에 뭉클함을 전달해주기까지 한다.

 

 

포로리 아빠     노인네들하고 한 약속은 어기는 거 아냐.

 

포로리            어긴 게 아니라 잊어버린 거예요.

 

포로리 아빠     노인네들하고 한 약속은 잊어버리는 거 아냐

                     젊은이들한테는 다음 달, 내년도 있겠지만

                     노인네들에게는 지금뿐이라고.

 

 

문득 가족들의 얼굴 중 엄마를 보면서 느끼는 같은 여자로서 조금씩 이해하고 죄송스러운 마음을 느껴가는 저자의 글들도 그렇고, 아빠에 대한 가장으로서 느꼈을 부분들의 이해, 친구와의 관계,,,,. 어쩌면 우리들 모두는 이런 모자람을 채워가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기에 소심한 보노보노의 입을 통해 성장해갈 기회를 찾아가는 것을 아닐는지….

 

 

동화처럼 따뜻한 색채감이 함께 어우러진 그림들과 작은 만화 챕터들은 글을 읽어나가면서 작은 미소를 함께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양념으로 톡톡한 자리를 차지한다.

 

서툰 어른들, 그들도 여전히 삶에 대한 나만의 정확한 철학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조금이나마 터득할 수 있게 해 주는 이 에세이로 잠시나마 휴식을 취해보길 권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