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야무진 첫마디

 

 

엄마의 야무진 마디  엄마의 야무진 첫마디 – 속터지는 엄마, 망설이는 아이를 위한
정윤경 외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4월

아이의 탄생은 모든 가족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특히 첫아기일 경우엔 더욱 생명에 대한 신비롭고 날이 갈수록 새록새록 달라지는 행동이나 말들을 통해 보람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체험하게 된다.

 

비단 첫아기만이 아닌 모든 내 자녀들에 대한 기대감들은  부모들의 공통점이고 이런 기대감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나이에 맞는 행동과 말들이 부모와 부딪치게 될 때 부모들은 과연 이러한 경우엔 어떤 처신을 해야 올바른 방법의 교육을 했다고 생각될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마련이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정말 실제 생활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미처 몰랐던 현상과 그 현상에 대한 자세와 처신들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느끼게 해 주는 책이 아닌가 싶다.

 

204가지의 부모 공감 대화법이란 책 표지에도 나와 있듯이 연령대를 15세까지 맞추어 그에 어울리는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대화법과 그에 대한 자세, 부부끼리의 대화법들을 고루 수록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엄마1

 

2~5세 유아기 때의 자녀들의 특성에 따라 조절 능력을 발달시켜줘야 한다는 점, 여기엔 무조건적인 칭찬이 아닌 칭찬의 목적이 능력과 인격이 아닌 행동과 과정에 맞춰서 해줘야 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누구나 그렇게 알고는 있지만 상황에 맞는 처신들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도 확신이 서지 않는 부모라면 자녀의 연령에 맞는 파트를 찾아서 읽어보는 것도 좋을 만큼 고른 분포를 보이는 책이기에 실제 방송을 통해 듣는 것과는 또 다른 이해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 주는 책이기도 하다.

 

엄마차트

초등학교 때의 또래 아이들과의 어울림, 학교 선생님과의 소통을 통해 아이는 점차 규범과 규칙을 학교와 미디어를 통해 배우는 시기인 만큼 부모의 역할은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이 필요함을, 지금 청소년기를 맞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요즘 아이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그에 맞는 아이의 눈높이 대화법을 이 책을 통해 실천해 본다면 자신의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 하질 않는 자녀들과의 공감 형성대를 이룰 수 있는 대화 사례들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기억

 

엄마예시3

 

엄마예시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는 워킹맘, 싱글맘, 부부간의 대화법과 소통법까지 모두 들어 있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아이의 눈높이 대화법을 터득할 수 있다는 점, 더아나가 우리들이 자라왔던 시대와는 또 다른 내 자녀들의 성장에 맞춘 발 빠른 시대가 요구하는 실생활 체험같이 느껴지는 교육법이 들어 있다는 점에서 부모님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엄마의 야무진 첫마디”에 대한 2개의 생각

  1. journeyman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지금보다는 부모 노릇을 더 잘할 수 있을 것도 같은데
    돌아갈 수 없으니 안타깝기만 하네요.
    이런 교육은 학교에서도 해야 한다고 봅니다.
    모두들 준비없이 부모가 되다보니 시행착오만 거듭하게 되니까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얼마 전 TV에서 한 목사님이 하신 말씀과 같은 말씀을 하셨네요.
      그분은 자식은 뭘 모르고 키웠지만 손주, 손녀만큼은 세월의 지혜가 쌓여 있다보니 자식들보다는 훨씬 더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셨거든요.
      부모 노릇이라는 것이 쉽지만은 않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기도 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