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오브 왓치

엔드오브왓치엔드 오브 왓치 빌 호지스 3부작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7월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연작 시리즈로 만든다는 것, 그것도 긴장감의 고조를 유지하면서 책을 시리즈로 낸다는 것은 그만큼 저자의 필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1부작인 <미스터 메르세데스>란 책을 통해 훔친 메르세데스를 운전해 취업 박람회에 모여든 사람들을 무작위로 차로 몰고 가 죽인 범인 브래디의 행동을 저지한 사건은 이후 브래디가 무뇌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에 영향을 끼치고 2부인 <파인더스 키퍼스>란 사립탐정 사무소를 홀리와 함께 운영하면서 또 다른 사건을 해결한 호지스 형사가 이후 7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으로 다시 브래디와 정면으로 부딪치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 3 부격인 <엔드 오브 왓치>다.

 

70세의 생일을 얼마 앞두고 있는 호지스, 메르세데스 사건으로  전신마비가 된 여성 마킨 스토버가 그녀의 엄마에게  삶에 대한 희망을 놓아 버린 탓에 죽여주길 부탁해 원한 것처럼 죽었고,  그녀의 엄마 또한 자살로 삶을 마감한 사건이 발생이 된다.

 

 

전혀 자살의 흔적을 찾을 수없던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와 현장에서 발견된 증거를 토대로 호지스는 특유의 브래디를 연관시키지만 여전히 병동에서 주위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환경 때문에 좀체 증거를 잡지 못한다.

 

 

책은 현대의 발전된, 일부 가전제품처럼 다루는 컴퓨터와 재핏 커맨더라는 게임기를 이용해 자살을 부추기는 브래디의 행동을 통해 사건의 서막을 알린다.

 

 

주치의의 허가되지 않은 약물투여와 메르세데스 사건 당시 입었던 영향으로 뇌의 일부가 특이한 현상으로 살아나면서 타인의 몸속과 뇌를 조종할 수 있는 염력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 브래디란 인물은 자신을 이렇게 만든 호지스와 대결하기 위해 최종의 미션처럼 모든 일들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을 취한다.

 

 

주치의를 조종하고 심지어 자신까지 죽이는 행동, 그 후에 게임기를 받은 청소년들이나 그 주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뇌를 시키며 자살로 몰고 가는 현상들을 그린 이 책은 등장하는 인물들의 사연들을 통해 왜 자살을 하려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은 물론 흔히 말하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인간의 뇌에 심어놓은 정신적인 혼란을 야기시키는 조종력이 탁월한 브래디란 인물을 창조해 냄으로써 또 다른 스티븐 킹의 작품을 만들어 낸다.

 

 

완벽한 인간도 아니고 그렇다고 젊은 형사도 아닌 퇴직 형사로서 이제는 서서히 아픈 몸, 시한부라는 삶을 판정받은 호지스란 인물이  마지막으로 브래디와 대결을 펼치는 장면은 극한 상황에 몰린 브래디란 인물이 타인의 몸속으로 들어가 호지스를 기다리며 자신만의 꿈을 이루려는 대비되는 환경을 그림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공포의 또 다른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자살을 시도해 생을 마감한 사람들이거나 실패한 사람들의 면면들이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분위기를 형성하는 묘사가 뛰어난 글은 현재의 많은 청춘들의 고민과 열등감, 우울감등을 제대로 짚어낸 저자의 글에 힘입어 더욱 분위기가 조성이 되면서 이야기의 긴장감은 어떻게 끝을 맺을지 궁금증을 유발하기에 스릴과 공포의 분위기가 다른 책들과 다르게 다가오게 한다.

 

 

총 3부작이라고는 하지만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글의 중간에 이미 다뤘던 인물이나 사건들에 대해 간략하게 표현된 부분들이 있어 이 책부터 읽어도 부담스럽지가 않다는 점이 스티븐 킹 나름대로 독자들을 배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1부작인 <미스터 메르세데스>가 미국 드라마로 방영이 된다고 하니 미드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책과 비교해 봐도 좋을 듯하다.

 

 

서서히 자신 앞에 죽음이 가까이 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마무리를 짓고자 했던 호지스란 인물에 대해, 저자는 완전한 완결 편을 원했던 것일까?

 

 

죽음으로서 남아 있는 홀리나 제롬은 물론이고 책을 덮고서도 여전히 호지스를 그립게 만드는 것, 이 또한 스티븐 킹의 나름대로 고도의 전략이라면 성공했다는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벌써부터 호지스가 그리워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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