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

xoXO 모중석 스릴러 클럽 43
제프리 디버 지음, 이나경 옮김 / 비채 / 2017년 7월

가끔 방송계의 연예인들이 겪는 고충 중에 하나가 자신을 좋아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 도를 넘는,  이를테면 흔히 말하는 스토커의 전형적인 행동과 말들을 겪은 경우를 듣게 되거나 실제로 법에 호소해 일정한 간격 유지 내지는 고소를 했다는 경우를 접할 때가 있다.

 

만인의 연인이자 우상으로서의 그들이 갖는 스타의 자질을 한껏 누릴 자격은 있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개인적인 사소한 것까지도 일일이 내 옆의 사람처럼 일거수일투족을 알고 있다면 그 기분은 과히 좋지많은 않을 것이다.

 

같은 동성의 연예인이든, 이성의 스타를 좋아하든, 정도의 선을 넘어선다는 것, 그것은 좋아한 나머지 오히려 집착과 광기를 가지게 되어 역 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여러 번 알 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이러한 소재를 가지고 또 다른 이야기를 풀어낸 제프리 디버의 작품이다.

 

이메일 상에서 키스와 포옹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으로 사용되는 XO가 지닌 느낌이 좋아하는 팬이라면 그렇게 받아들여지겠지만 이것이 나한테만 보내는 신호라 생각하는 사람이 느끼는 기분이란?

 

실로 어마어마한 과정을 드러내는 이야기의 도입은 이메일로 시작된다.

인기 있는 가수 케일리에게 보내는 이메일 내용은 에드윈이란 팬이 보낸 것으로 이후 이 편지는 케일리의 변호사로부터 엄중한 경고를 받게 된다.

도를 넘어 여기저기 바이러스처럼 번지는 듯한 양상의 편지 내용, 이는 결코 팬으로서의 편지 내용이라고 볼 수 없는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마침 케일리와 잘 아는 사이인 캐트린 댄스가 휴가차 들르면서 이 사건에 관여를 하게 된다.

 

캐트린 댄스-

저자 제프리 댄스가 만들어 낸 여성 수사관 시리즈의 주인공이자 특이하게도 그녀는 사람들의 동작과 보디랭귀지를 통해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나간다는 설정이 독자들의 시선을 끌게 만드는 인물로 나온다.

 

케일리가 부른 유어 새도우라는 가사에 맞춰 살인이 일어나고 심증이 가는 에드윈의 철저한 가면에 쌓인 표정 관리와 유유히 빠져나가는 일련의 사건들이 독자들로 하여금 정말로 밉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것을 넘어서 공포에 가까운 면을 느끼게 한다.

 

읽어나갈 때에 이 사건의 범인은 에드윈이라고 생각했다가도 정말 시간의 알리바이나 장소에 대한 심증이 확인이 될 때마다 독자들은 생각의 범위를 잘못짚고 헤매는 것은 아닌지를 의심하게 된다.

 

스토커의 양상 중에서도 어찌 보면 너무나 좋아하는 스타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자 시작한 무한대의 사랑이 여기저기 간섭을 하게 되고 그녀의 노래를 공유했다 해서 죽인다던가, 자신이 빠져나오기 위해 또 다른 피해자에게 죄를 뒤집어 씌어 그 순간을 모면하려 한 계획된 사건들은 스토커들이 갖는 광기와 집착, 나와 함께 영원할 것이란 망상 속에 저지른 일들의 사건들은 이 책에서라도 정말 끔찍하단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설정들이 많게 표현이 된다.

 

스타로서 갖는 고뇌, 대중들이 자신의 비밀을 모르길 바라고 그것을 감추어야만 하는 스타로서의 개인적인 불운, 여기에 한때 인기 있는 가수였지만 이제는 딸의 성공을 통해 또 다른 재기의 노력을 꿈꾸는 아버지로 인해 겪게 되는 한 가수로서의 케일리란 인물에 동정이 가게 한다.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과정은 통쾌한 어떤 액션들이 그려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 가운데서 기막히게 그녀 곁으로 다가가기 위해 자신의 신체까지 이용하는 광란의 스토커란 인물을 등장시킴으로써 저자는 그만의 또 다른 캐트린 댄스 시리즈를 통해 그의 역량을 과시했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것에는 정도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 에드윈이 갖고 있는 케일리에 대한 사랑이 순수한 팬으로서의 사랑을 넘어 자신의 각인된 존재로서의 상상을 넘어선 광기 어린 집착으로 번지게 될 때 그 주위의 사람들이나 실제 대상자로서 겪게 되는 이 모든 일들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를 진작에 깨닫고 알았다면 더 큰 피해는 없었을 것이란 생각마저 들게 한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래전에 봤던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란 영화가 생각났다.

한 여인의 미친 사랑법, 집착에 이은 행동을 그려 보인 영화는 마치 이 책에서 나오는 에드윈의 행동처럼 겹쳐 보이게 했고 인류의 오랜 ‘사랑’의 형태는 과연 어떤 모습이 진정한 형태인지를 생각해 보게 되는, 저자가 그린 이 책에서의 스토커로 인해 더욱 오싹함을 느끼게 해 준 책이 아닌가 싶다.

 

사건과는 별개로 캐트린 댄스의 사적인 이야기도 같이 어울리는 이야기의 바탕, 이것 역시 사랑에 대한 고민이기에 성격이 다른 사랑을 두고 ‘사랑’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 보게 되는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