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은 자의 기록

어리석은자

어리석은 자의 기록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7년 8월

 

 

사회파 미스터리의 절대 강자, 누쿠이 도쿠로의 작품으로 이번에 새롭게 개정판으로 나온 책이다.

 

알다시피 저자의 기존 작품들 또한 사회성이 짙은 내용들을 다룬 터라 익히 익숙한 면도 있지만 이번에 접한 책은 개정판임에도 불구하고 나에겐 첫 대면인 작품이다.

 

누가 봐도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남편 다코와 미모가 뛰어난 아내, 그리고 그들의 자녀가 한꺼번에 그들의 집에서 살해된 사건이 발생이 된다.

 

사건 발생이 된 지 1년이 지난 뒤 세간들의 관심이 사라질 즈음 어느  르포라이터가 이 사건에 대한 심층취재를 한다며 이미 죽은 자들을 알고 있는 주변 인물들을 찾아가 인터뷰를 시작으로 이야기는 진행이 된다.

 

그들 가까이 살고 있었던 이웃의 아주머니부터 시작된 타인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이야기의 흐름은 범인이 왜 이들의 가족들에게 어떤 사연을 담고 있었길래 이런 극악한 범죄를 저질렀나 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책은 한 개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관점이 각기 달리 평가되는 사실과 함께 그들의 사적인 이야기를 귀담아듣게 되는 느낌으로 읽게 된다.

 

증언을 통해 남편과 아내를 바라보는 시각들은 제각각이다.

기억에 의존한 것인지, 아니면 당시 자신이 겪었던 관계된 일에 연루되어 그렇게 바라보게 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독자들로 하여금 죽은 이에 대한 인상이 좋게 다가왔다가도 나쁘게 받아들여지게 하는 이중성을 동반한다.

 

한 예로 죽은 아내에 대한 평가는 그녀를 동경했던 인물의 증언과 또 다른 사람의 증언이 반대되는 경우를 통해 인간은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 내뱉는 말에는 그 자신이 이미 갖고 있었던 고정된 기억 속의 한 부분이고, 그 부분들 속에는 죽은 이에 대한 좋고 싫음에 대한 생각이 반영되었단 사실을 통해 독자들은 타인들이 느끼는 어떤 실체에 대한 평가는 곧 그들 자신들에 대한  평가도 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증언을 하는 사람들 외에도 오빠라고 부르며 고백하듯이 나오는 파트는 이 사건을 둘러싼 또 다른 트릭을 선사함으로써 작가의 첫 시작과 끝 부분에 이르기까지 전혀 예상치 못했던 반전의 맛 또한 누릴 수 있게 설정한 점이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살면서 평범함이 때로는 그 자체로도 특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고 살아간다는 점을 직시해 주는 이 책은 살아가면서  그토록 평범함을 원했지만 결코 그렇게 할 수없었던 삶을 지닌 한 인물을 통해 자신의 불행과 타인의 평범함과 행복 사이에서 오는 극에 달한 감정이 어떤 결말로 치닫게 되는지를  증언 방식이란 흐름을 저자가 채택함으로써   오히려 글의 고조 점을 높이게 하는 효과를 느끼게 해준다.

 

스릴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이 표현되고 있지만 근래에는 이런 사건의 주인공이 중심이 아닌 주변 인물들에 의해 이야기 전개가 되는 방향이 또 하나의 스릴과 추리를 읽는 재미를 준다는 점에서 이 책에서 다루는 방법들도 새롭게 사건을 바라 볼수 있게 한다.

 

죽은 자는 말이 없지만 죽은 후에 남겨지는 평가를 통해 발견되는 사건의 전개와 전황들을 수집해 하나의 큰 틀이 이루어져 가는 글의 흐름은 타인의 증언에 의해 그들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를 알게 된다는 점에서  이 책은 나는 타인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까지 미치게 한다.

 

글 후반에 들어설수록 이 사람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보게 되지만 그 결정타는 역시 고백에 이르는 후반의 문장으로 인해 이 책의 구성이 더욱 빛을 발한다는 점에서 저자의 작품은 정교한 트릭의 묘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 아닌가 싶다.

                                                 

 

어리석은 자의 기록”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좋아하는 스타일의 책입니다.
    한국어로 된것 한권 사오라고 해야겠습니다. 아들더러.
    요새 마침 읽을거리가 떨어졌는데 탱큐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