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7

조선톡조선왕조실톡 7 – 안녕, 조선 패밀리 조선왕조실톡 7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이마 / 2017년 8월

벌써 마지막 권이라니!

읽기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조선 패밀리’란 이름으로 붙여진 조선시대의 마지막을 다룬 이 책, 참 아쉽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던 추억을 떠올려보게 한다.

 

처음 만화로 된 ‘톡’을 차용한 책이란 점에서 역사를 다루는 분야라면 유행의 흐름도 좋지만 제대로 된 정석의 느낌이 드는 역사서를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했던 우려를 말끔히 씻을 수 있게 한 책이란 점에서 쉽게 떠나보낼 수가 없음을 느낀다.

 

사실 조선왕조가 지금의 시대 전인 마지막 왕조이다  보니 여러 가지 역사에 근접한 사실들이 많이 알게 되고, 또 기타 다른 왕조 시대보다는 피부로 느끼는 생활 주변의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볼 때 우리의 아픈 역사를 들여다보는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그 의미를 되새겨 본다.

 

 

정조부터 시작해 대한제국 말기까지 그려낸 이 책은 여전히 그 매력을 발산한다.

유행의 흐름에 따른 간단한 ‘톡’을 설치해 그 안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 당시의 사정과 행간의 흐름을 통해 전달해주는 역사에 근접한 노력들, 특히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는 시트콤을 연상시키는 발랄하고 유쾌하면서도 때로는 그와 연관된 여러 가지 당시의 모습들을 참작해 볼 수 있는 글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조선톡1

조선톡2

 

특히 가장 재밌게 읽은 부분들인  이한의 ‘실록 돋보기’는 역사의 보충 설명식으로 그려냄과 동시에 당시의 각 권력층의 당권 다툼이나 사회적인 상황을 다뤘다는 점에서 역사서를 대하기보다는 간단하지만 요점만 콕 집어 알려주는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조선톡3

 

사실 조선의 시대를 공부하면서 뒤에 갈수록 힘없이 열강의 세력들에 치이고 끝내는 제국의 말로를 보는 부분들이 역사를 공부하면서 부담감을 느끼기에 조선 중기까지만 그려낸 부분들을 더 좋아했지만 역사란 과거를 되짚어 봄으로써 또 다른 발전의 가능성을 알아간다는 데에 우리들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 지에 대한 공부를 더 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따라서 이 책의 마지막 권이자 ‘조선의 패밀리’ 시리즈란 이름으로 출간하면서 나온 전 7세트를 통해 좀 더 우리나라의 근대로 넘어오기까지의 우여곡절들이 곁들인 열녀문이나 효자비, 천한 성(姓)으로 알려진 이야기의 부분들은 잠깐 쉬어갈 수 있는 부분이면서도 다른 관점으로 돌아보게 하는 역할을 해 주기에 이 책에 대한 흥미를 더욱 이끄는 부분들이 아닌가 싶다.

 

조선톡4

 

역사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아이들에게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취지로 만든 책, 온 가족이 모여서 함께 읽으면 더욱 좋은 역사공부 시간이 될 것 같다.

 

 

조선왕조실톡 7”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조선 왕조실록을 여러권 읽었는데 이 책은 좀 다른건가요?
    집에도 몇권 있는데요.
    다시 한번 갖고 있는 책 다시 한번 봐야 겠네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웹툰 형식으로 나온 것이라 기존의 정통 역사책을 대하는 것과는 좀 다르게 보실 수도 있습니다.

      역사를 다룬다는 점예서는 같구요, 다만 요즘 시대에. 맞는 카톡 형식을 이용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 책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