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온도

사랑온도]사랑의 온도 –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
하명희 지음 / 북로드 / 2017년 9월

어제부터 방송이 시작된 작품의 원작이다.

원래의 제목은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란 제목으로 출간된 것을 이번에 새롭게 표지도가 바뀌면서 새로 나왔다.

 

지난번 ‘닥터스’란 드라마를 재밌게 본 독자로서 이번 작품에 대한 제목을 대했을 때는 언뜻 이해가 가지 않은 점이 있었으나 내용을 읽고 보니 왜 제목을 착한 스프는… 을 지었는지 알게 됐다.

 

이 책의 제목인 사랑의 온도~

사랑에 관해 온도로 측정할 수 있는 적정기준이 있을까만은 이 책에서 다룬 내용들을 보니 사랑을 느끼고 상대방에 대해 알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의 유연성을 굳이 온도에 비유하자면 정말 얼만큼의 온도가 적정선일까를 생각해 보게 된다.

 

지금은 카톡을 통해 간단한 안부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시점이지만 이 책에서는 반갑게도 과거와 조우하는 시간을 준다.

처음 컴을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누군가를 대상으로 나누는 대화창, 한때 천리안, 하이텔, 나우… 이런 명칭들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이 책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바로 이런 온라인 모임을 통해 저마다의 닉네임을 가지게 되면서 통용되던 시대를 그린다.

 

5년 전 착한 스프라는 닉네임을 가진 온정선, 파리에서 요리 공부를 하고 한국에 돌아와 자신의 식당을 열 꿈을 꾸는 젊은이다.

그와 당찬 대화창을 통해 인연을 맺은 홍아는 우체통이란 닉네임, 홍아의 절친인 제인이란 닉네임을 가진 여자 주인공인 나는 이현수란 이름을 가진 방송작가 지망생이다.

 

세 사람의 질긴 인연은 사랑에 대한 감정을 첫눈에 느낀 남자와 비교적 냉소적인 감정을 가진 여자가 뒤늦게 알아버린 자신의 사랑에 대한 감정을 느끼고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 남녀 간의 사랑의 타오르는 불꽃같은 사랑의 감정이란 온도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일직선의 사랑법을 택한 현수가 느끼는 사랑, 그녀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남자답게 지켜보면서 포기하지 않는 정우의 사랑법, 자신의 못난 우유부단한 성격 탓에 진실된 사랑 앞에 다가서지 못하고 마는 정선의 꼬일 대로 꼬인 상황에 벗어나지 못한 사랑법, 자신만이 오로지 천상천하 유아독존이어야 하고 그런 자신의 곁에 아무도 인정해주지 않는 세월과 미모라면 자신 있었던 자신이 오히려 현수로 인해 주목받지 못한 낭패감을 느낀 나머지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만드는 홍아의 사랑법들이 각기 다른 환경과 타이밍이란 것 앞에서 어떻게 허물어지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책이다.

 

처음엔 가벼운 사랑을 그린 로맨스구나 하고 첫 장을 펼쳤지만 두 남녀가 느끼는 사랑의 온도가 실제로는 같은 시기에 느끼지 못했단 사실 앞에서 5년 후에 다시 만나고도 그런 감정을 제대로  말하고 확인조차 못한 채 주위의 여건 때문에 무너진다는 현실들이 답답함과 함께 안타까움마저 느끼게 해 준 책이다.

 

 

밝은 면의 톡톡 튀는 사랑도 있지만 때론 인생에 있어서 내 앞에 다가오는 그 누군가가 나를 정말로 사랑하고 있구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머물지 못하게 하는 사랑에 대한 미성숙함을 통해 다시는 놓치고 싶지 않았던 한 여인의 사랑에 대한 성숙도를  느껴보게 하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  “하나의 문이 닫히면 다른 하나의 문이 열려. 닫히는 문만 바라보고 서 있으면, 열리는 문을 보지 못해.”p77

 

읽으면서 정우에 대한 사랑을 받아주지 못하는 현수도 안타깝고 그런 현수를 떠나지 못하는 정우의 사랑도 그렇고, 이미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앞에서 여전히 문이 열리지는 않을까 하고 기다리는 현수가 위의 대사를 듣고 정우에게 다가갔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갔을까를 상상해 본다.

 

먼저 고백했고 그 고백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느끼는 두 남녀 간의 사랑은 더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일까, 아니면 먼저 고백하지 못하고 머뭇거렸던 남은 한 사람이 더 약자일까?

 

사랑하면 쉽게 생각할 수도 있는 감정인데도 이 책에서 그려지는 사랑은 왜 이리 힘든 것인지, 그래서일까?

저자가 글로 나타낸 약자에 대한 느낌은 연민을 느끼게 만든다.

 

– 사랑이란 철저히 낮아지는 마음이다. 사랑하면 할수록 낮아지고 낮아져서 그 상대를 위해 내가 얼마나 부족한지 느끼는.-p 228

 

첫 방송에서는 원작자가 쓴 작품과  원작자가 극본을 쓴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색깔들이 책에서와는 약간 다른 설정들이 나오기에 원작처럼 그려질까에 대한 궁금증이 더 크게 만들지만 사랑에 대한 온도, 그 자체만큼은 저자의 글 힘을 믿고 보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두 작품을 비교해 보며 읽는 것도 재미를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