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복수

복수

가을의 복수
안드레아스 그루버 지음, 송경은 옮김 / 단숨 / 2017년 9월

 

 

 

 

‘여름의 복수’란 이름으로  발터 풀라스키 형사 시리즈 서막을 알렸던 저자의 이번 제목은 계절의 영향을 받은 탓일까?

 

딱 맞게도 ‘가을의 복수’다.

 

전작에 이은 발터가 주인공인 이 책의 내용 속 이야기 또한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 또 다른 아픔과 분노를 일으키게 한다.

 

아내를 잃고 딸과 함께 살아가며, 천식으로 인해 현장출동반으로 보직을 옮긴 발터의 모습은 딸 앞에선 여지없이 부드럽고 쩔쩔매는 보통의 한 아버지 모습이다.

 

그런 그가 출동한 사건에서 전혀 예상외의 모습을 보게 되는 시신을 통해 사건  속으로 뛰어들게 된다.

 

마치 마리오네트 인형을 연상시키는 듯 나체로 모든 관절, 특히 척추, 손, 발은 물론이고 손가락, 발가락까지 부러진 채 물 위에 떠오른 한 소녀의 모습은 혈종과 함께 그 모습이 자살이 아닌 타살로 보인다는 직감을 느끼게 한다.

 

최초의 사건 보고서를 올리는 직함 때문에 서류를 작성하는 발터, 소녀의 신원은 체코 출신으로 독일로 이주해 온 미카엘라 란 엄마를 두었다는 사실, 여동생과 함께 계부의 학대로 인해 집을 떠나 살게 된 사연들까지 독자들에게 사건의 전황을 알린다.

 

매춘부로서 마약에 찌든 사실을 알게 된 그 후 엄마는 경찰의 빠른 수사를 기대할 수 없게 되자 자신이 나서게 된다.

책은 1부에서 보인 발터의 모습과는 약간 느낌을 받게 하는데, 경찰관으로서의 몸에 밴 직업적인 정신과 자신의 보직 사이에서 사건에 휘말리는 과정이 미카엘라 란 여인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죽은 아내와 닮았다는 사실 앞에서 연민을 느끼는, 그러면서도 매번 미카엘라의 행동 때문에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과정들이 경찰로서의 모습보다는 뭔가 빠진 허술한 면을 보인다.

 

사건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독일을 위시해서 동유럽의 나라들에서 벌어진 유사한 살인사건과 맞물리며 에블린 변호사와의 조우를  통해서 사건의 퍼즐 맞춤이 맞춰지는 형식을 취한다는 점에서 1편에서 보인 방식과 동일한 패턴을 보인다.

 

이번에도 역시 인간들의 허황된 망상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 처음부터 범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 범위와 행동 의식을 통해 왜 그런 일들을 벌이는지, 사회적인 위치에서 전혀 부족함이 없지만 자신의 병과 부모, 특히 엄마에 대한 원망, 전갈자리가 주는 의미를 통해 새로운 의식처럼 치러지는 철저한 살인 방식이 섬뜩함을 드러내 보인다.

 

책은 두 인물인 발터와 에블린이 각기 다른 사건을 통해 결국 한 장소에서 만나는 형식을 취하면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공조 사건을 보이면서 범인이 잡혀가는 과정을 취하지만 그 범인이 했던 행동에 대한 벌에 해당되는 과정이 너무 가볍게 마무리지은 것이 아닌가 싶었다.

 

그만큼 범인이 저지른 인간의 피를 이용한 문신의 체계적인 방법을 묘사한 점들이 읽는 내내 스릴의 맛과 그 처벌에 대한 궁금증 결말로 시종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데, 세상의 법대로 완강한 처벌의 형식을 바란 독자들이라면 어쩌면 허탈할 수도 있는 부분들이 아닌가 싶었다.

 

발터의 인간적인 면에서 느낄 수 있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였다는 같은 감정을 공유하고 있는 미카엘라에 대한 안쓰러움은 엄마로서, 자신이 지켜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딸의 범인을 찾아 나서기 위해 자신의 몸을 이용하는 모정 앞에선 그 누가 엄마를 비난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엄마의 남은 딸을 찾기 위해, 죽은 딸의 범인을 찾기 위해 벌인 변신은 이 책에서 보는 것처럼 국적, 나이, 직업, 그 모든 것을 허무는 무죄임을, 그렇기에 허술하게 당하고 사건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발터 또한 한 아버지로서의 동감을 같이 느껴보게 한 책이기도 하다.

 

시리즈물로 매번 다른 사건 속에 만나는 발터와 에블린의 조합이 다름 작품에선 어떻게 또 만나게 될지 기다려진다.

 

 

 

가을의 복수”에 대한 4개의 생각

  1. 벤자민

    저도 같이 복수할라니까
    여기는 아직 봄이네요 ㅎㅎ
    아! 계절 차이로 복수도 못하고 ㅋ
    이 위불을 생물이라고 한끗 칭찬했더만
    몇 일사이에 보였다 안보였다 답답하네요
    빨리 정상화 되어야 할텐데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저도 답답합니다.
      가득이나 댓글이 백 개가 넘게 달려있어 삭제하기도 힘드는 상황!
      짜증이 많이 나네요.
      그 곳엔 봄의 기운이 완연해서 부럽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