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의 서

볼티모어볼티모어의 서
조엘 디케르 지음, 임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0월

전작인  <해리 쿼버트 사건의 진실>을 재밌게 읽은 독자라면 저자의 신작이 반가울 작품이다.

 

우선 벽돌 두께를 자랑하는 책을 접하고 보니 언제 끝마칠 수 있으려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전작은 두 권에 걸쳐 나왔는데 이 책은 더군다나 양장 타입이라 두께감이 실제보다 더하다.

 

하지만 이런 우려는 하시지 마시길~~

괜한 두께에 겁먹은 것이 무색하게 술술 넘어가는 이 책, 저자의 글이 독자들의 가독성을 마음대로 휘젓게 만드는 재미를 즐기려고 하는 것인지, 이야기의 구성이 재미있다.

 

누구나 자신의 꿈이나 진로, 만남이나 우정 같은 것들, 그 외에도 여러 가지의 상황에 부딪치게 되면 그 순간의 선택으로 인해 커다란 모종의 의미가 부여되는 결과를 맞이할 때가 있다.

 

내가 원하는 뜻과는 반대로 전혀 의외의 상황들, 그 가운데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그 결정에 과연 승복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 대한 흐름을 제대로 바라보며 살아갈 수 있을까?

 

한 부모 밑에 두 형제가 있다.

유대인 집안의 사울 골드먼은 맏아들로서 변호사, 아내는 병원 의사로서 볼티모어 골드먼으로, 책 속의 주인공인 마커스 골드먼은 두 번째 아들의 자식으로서 몬트클레어 골드먼으로 불린다.

 

사는 지역에 따라서 편의상 불리게 된 것인데 알고 보면 사는 생활의 정도와 직업이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전작의 주인공이 다시 나서는 책인 만큼 저자의 분신처럼 여겨지기도 하는 나이와 설정들(책 출판의 성공으로 다음 작품을 준비하는 설정)이 이 책의 주된 주인공으로서 한 집안의 가문인 볼티모어 골든먼의 성쇠를 지켜보는 시선으로 그렸다는 점에서 이색적이다.

 

어린 시절 자신의 나이와 동갑인 큰아버지 아들인 힐렐은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책을 접하고 어른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는 천재성을 보이지만 허약한 체질인 까닭에 반 친구들의 괴롭힘 공략 대상이 된다.

 

어느 날 소년 고아원에서 생활하는 우디란 아이의 관계는 친아들처럼 볼티모어 집안에서 생활하게 되고 학교도 같이 가는, 친 가족 이상으로 생활하게 된다.

 

책은 마커스가 어린 시절 보고 느꼈던 그들의 생활양식과 자신의 가정의 비교, 부모들에 대한 비교를 거쳐 세 아이들이 똘똘 뭉쳐 형제 그 이상의 우정과 우애를 나누는 시기, 그들의 곁에 알렉산드라 란 두 살 연상의 친구 누나가 등장함으로써 청춘기의 서서히 보이지 않는 틈이 생기는 과정들이 시간의 사이를 넘나들며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간다.

 

볼티모어 골드먼 집안이 몰락한 원인의 결정적인 순간은 무엇이었을까?

여기엔 질투라는 화신이 자리 잡고 있다.

큰아버지에 대한 아버지의 질투, 힐렐이 패트릭을 사이에 두고 벌어지는 우디에 대한 경쟁 심리와 질투, 알렉산드가 끼어들게 됨으로써 벌어지는 여러 상황들이 인간의 순간 선택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지를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독자들에게 아련한 연민마저 불러일으킨다.

 

쌍둥이 이상으로 같이 붙어 다니던 힐렐과 우디의 사이가 벌어졌던 그 순간의 결정적인 행동의 수간들은 마커스뿐만이 아닌 그들 가족의 붕괴로 이어지면서 알렉산드라 또한 그 당시의 사건의 해결 방안을 두고 내렸던 결정 때문에 마커스와 헤어지게 된 이유가 됐고 그들의 이런 달리 바라보고 오해하고 질투하는 사이에 이제는 볼티모어 집안에는 가계도가 끊어지게 되는 기막힌 설정들을 그려보인다.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우리의 생을 짊어지고 이루어나가는 만큼 완벽한 삶은 없겠지만 인생이란 것이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두 집안 사이를 오고 가며 어린 시절과 청춘 기를 보냈던 마커스의 시선으로 바라 본 이러한 정황들은 결코 누구의 잘못된 선택은 아니란 점을 일깨워준다.

 

당시엔 몰랐던 상황들의 결정적인 선택, 그마저도 나의 선택이었고 오해로 인해 헤어졌던 알렉산드라를 다시 만나는 과정 또한 마커스 자신의 선택임을, 인생의 다양한 모습들을 두 집안의 비교를 통해 보인 저자의 글은 읽고 난 후에도 여전히 긴 여운을 남긴다.

 

전작의 소재 구성도 뛰어났지만 이번 책 또한 한 집안의 서사를 그린 이야기의 구성 또한 지루함을 몰랐던,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미스터리 설정처럼 이어지는 ‘그 비극적인 일’이 무엇인지를 좀체 쉽게 드러내 놓지 않은 채 독자들에게 그 궁금증에 대한 사연을 추측하게 하기도 만드는 줄다리기 호흡도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비극의 시작조차도 몰랐던 그 시점, 그 대체로 그들의 성장기와도 맞물리는 이 이야기의 책은 미스터리와 함께 한 가족사에 얽힌 서사를 동시에 그린 점 모두를 충족시키는 책이 아닌가 싶다.

볼티모어의 서”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재미 있겠어요.
    영원한 우방이 없듯 개인간에도 영원한
    우정은 어려운가 봅니다.

    이런 스타일의 책 좋아하는데 아들이 일본출장
    다녀오면서 만화책만 잔뜩 사왔네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만화도 재밌겠습니다.
      요즘 특정 리뷰에 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일반 댓글 보기가 쉽지 않은 상태네요.
      리뷰 자체를 삭제할까도 생각 중인데, 고민이 좀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