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자기 여행

일본도자기표지일본 도자기 여행 : 교토의 향기 일본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7년 11월

요즘 알. 뜰. 신. 잡 2란 코너를 즐겨보고 있다.

각기 전문 분야의 사람들이 여행을 하면서 자신들의 주 전공 분야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그 고장에 얽힌 이야기들을 교양 삼아 보는 재미를 주는 프로그램이란 생각이 들기에 시청하고 있다.

 

얼마 전 다산 정약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도자기 이야기가 잠깐 나왔다.

왜 유독 한반도 중에서 이쪽 지방의 도자기가 발달했을까? 란 물음에 흙이 중요하단 말이 나왔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던 도자기 굽는 사람들이 타인들이 보기엔 멀쩡한 도자기도 깨뜨리는 작업, 불가마의 온도와 흙의 특성을 최대 고려한 그들의 노력이 새삼 떠오르게 되는 대화들이었다.

 

저자가 그동안 써왔던 도자기 유럽여행 시리즈에서 다룬 유럽과 동양권의 도자기 여행, 특히 이번에 일본 도자기 여행 중에서 교토를 중심으로 행보를 옮긴 이 책은 우리나라의 도자기와 일본이 간직한 고유의 색깔인 도자기 비교를 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알다시피 일본의 도자기 성공은 조선인들의 도기 공들을 자신의 나라로 데려가면서 시작이 된다.

지금은 그들의 후손들이 여전히 조상 대대로 익혀온 솜씨를 이어가고 자신들의 혈연의 뿌리가  한국이란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이제는 한국말도 전혀 하지 못하는 일본 국민이 된 현실, 이렇다 보니 이 책을 통해서 교토의 도자기 특색을 다룬 부분이라든가 일본의 역사를 통해서 발전해 온 도자기의 성공은 조선의 색채는 없어지고 일본인만의 특색인 도자기로 자리를 잡아가는 여정이 역사라는 공간에서 또 다른 새로운 개척 점을 보는 듯한 인상을 준다.

 

도자기2

 

일본의 도자기 발전은 다도를 꺼내지 않을 수가 없게 한 배경이 있고 국화와 칼로 대변되는 시대적인 세력 간의 번영과 다툼이 있었기에 오늘날 이런 발전된 모습들이 갖춰졌단 사실들이 역사를 되돌릴 수만 있다면 우리나라의 도자기 발전은 세계적으로도 일본보다 더 일찍 알릴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느끼게 한다.

 

 

도자기3

도자기4

양반 위주의 계급적인 사회로 일변화된 조선의 정치의 결과물은 사. 농. 공. 상이라는 인식의 결과물로 기술자들의 우대 정책을 실시했던 일본과는 대조적인 결과를 낳았다는 데서 더욱 안타까움이 느껴지게 한 책이기도 하다.

 

조선의 느낌이 묻어나는 듯하면서도 독창적인 일본만의 색채를 간직한 교토 도자기의 여행, 앞으로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가치과 소중함, 이를 일찍이 터득한 일본을 교훈 삼아 좀 더 적극적인 보전이 필요함을 느낀 책이다.

 

일본 도자기 여행”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