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는 녹색바람

지나가는 녹색지나가는 녹색 바람 네코마루 선배 시리즈
구라치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17년 11월

제1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 수상 작가 구라치 준의 일상 미스터리를 다룬 작품이다.

저자의 ‘네코마루 선배’ 시리즈 1편으로 알려진 작품이라고 하는데 처음으로 접한 작가인 만큼 이야기의 내용이 궁금했다.

 

흔히 추리에서 다루는 밀실 살인을 다룬 이 이야기는 요즘에도 간간히 나오는 심령술과 과학적인 사실에 접근해 그 실체에 대한 잘못을 밝히려는 두 개의 세계가 충돌하면서 보이는 사건을 그린다.

 

어렵게 자수성가한 호조 가문의 수장 효마 노인은 부자가 되었지만 사업에만 몰두한 나머지 가정에 충실하지 못했던 과거의 일, 특히 죽은 부인에 대한 뒤늦은 미안함이 더해져 심령술에 심취하게 되고 심령술사를 통해 부인에게 가까이 가고자 한다.

 

가업을 잇지 않겠다고 할아버지와 의견 충돌을 벌인  손자 세이치는 10년 간 본가를 방문하지 않던 차에 할아버지가 이상해졌다는 엄마의 부름을 받고 집을 들어가게 되는데, 마침 영매의 사기를 밝히려는 초 심리학 연구원인 젊은이 두 명과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아무도 들어가지 않던 할아버지 방, 그것도 소위 말하는 밀실의 개념처럼 여겨지는 공간에서 할아버지는 죽어있는 모습으로 발견이 되고 이어 할아버지가 희망하던 강령회를 연 그날 영매마저 모든 사람들이 모여든 밀실에서 살해된다.

 

책은 세이치의 시선과 세이치의 사촌인 사에코의 시선으로 이야기가 그려진다.

아무도 죽일 이유가 없는 사람들이 모인 가족공간, 부를 이룬 할아버지에게 어떤 원한이 있었는지조차 모를 정도의 인간관계를 지향했던 사람의 죽음을 두고 사람들은 저마다 그럴듯한 죽일 배경과 이유를 생각해보지만 이마저도 쉽지만은 않다.

 

세이치의 선배로 나오는 네코마루란 인물이 여기서 등장하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활약이 두드러지게 나오지는 않는 캐릭터다.

 

조그마한 새끼 고양이를 빼닮은 동그란 눈에 눈썹 아래까지 길게 기른 머리, 헐렁한 검은색 윗옷을 걸친 남자로 묘사되는 인물, 상대방에게 면박 비슷한 말투를 곁들여 도무지 이 사람이 문제의 해결에 접근을 해나가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마저 들게 하는 캐릭터라 시리즈물 치고는 의외의 활약을 펼쳐 보였단 점에서 비중이 생각보다 적게 나온다.

 

하지만 밀실에서 벌어진 사건의 비밀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조리 있게 조목조목 그 근거를 제시하며 범인을 밝혀내는 과정은 독자들이 아무런 의심 없이 지나쳤던 글 행간의 무심 성을 밝혀낸다는 점에서 무엇을 놓치고 읽었는지에 대한 트릭을 다시 들여다보게 만든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실체에 대한 의심 성과 그 의심성에 대한 허위의 거짓을 밝히려는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방식 간의 대결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책의 내용은 상당 부분이 이러한 점에 치중을 두고 다.

 

책은  중반부로 넘어가면서 범인의 실체가 밝혀지고 뜻밖의 또 다른 사람의 범행이 밝혀지는  과정이 커다란 문제점이 대두된 사회적인 가시거리가 아닌 집 안에서 벌어지는 잔잔한 바람결에 스쳐 지나가 듯 펼쳐지는 사건을 다룬 작품이란 점에서 기존의 타 작품들과는 다른 스릴의 맛을 보여준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크게 동요되지 않는 비밀의 실체와 그것을 밝히는 네코마루의 진실을 밝히는 과정이 스릴과 추리의 다른 맛을 느끼게 해 준 작품,  차후 다름 시리즈 출간이 된다면 ‘네코마루’의 두드러진 활약을 기대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은 작품이다.

 

 

 

지나가는 녹색바람”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