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

디지털

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 – 비트코인 10년 안에 100억 간다
한길 지음 / 카이로스 / 2018년 1월

 

 

 

요즘 그야말로 광풍이란 말로 대체하다시피 하는 가상화폐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더군다나 방송에서 다룬 이후 그 관심도가 기존보다 훨씬 높아졌다는 것에서 미래의 자금 흐름에 대한 궁금증을 더욱 부추긴다.

 

그저 지나가는 말로만 듣던 가상화폐-

실 생활에서 이미 전자화폐의 활용도나 신용카드의 활용도를 생각해 보면 가상화폐 또한 그런 범주에서 사용이 된다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겠지만 문제는 정부의 통제권 밖이라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왜 그런 필요성이 대두되었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은 일류의 화폐의 첫 출발지라고 할 수 있는 물물교환의 시작에서부터 어떻게 ‘금’이 지금의 달러 체제로 변화되기까지의 역사를 설명하면서 정부와 민간 은행의 화폐주조 권리, 정책권의 주도,  눈에 보이지 않는 거물 유대인들의 자금 흐름 고수에 대한 생각을 곁들여 설명을 해 준다.

 

디지차례

 

책은 가상화폐의 주장 격인 비트코인의 탄생 비화부터  여러 분파로 갈린 다양한 코인의 생성과 사라짐, 그 가운데 중간 매개체 없이 P2P 방식을 이루는 비트코인의 수직 상승은  미래의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라고 불릴 수 있는 배경에 대한 알찬 설명과 함께 바록 이 부분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라도 관심을 갖고 읽게 된다.

 

세계 초 일류 부자들 중 상위 10% 중에서도 1%에 해당되는 부자들이 지금도 꾸준히 비트코인을 수집하고 있다는 사실, 그들은 일찌감치 비트코인의 가능성을 알아봤던 것일까?

여전히 국내에서의 분분한 여러 논리를 들어보면 누가 그르고 옳다고 단정 지을 수 없는 가상 화폐의 존재는 블록체인이란 기술의 실현 때문에 더욱 그 존재감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말처럼 한반도라는 지극히 한정된 자원과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인 우리나라에서 미래의 선두주자의 주도권을 쥐고 세계의 강자로 우뚝 설 기회인 사회 인프라의 이점을 살려 가상화폐의 그늘질진 면만 볼 것이 아닌 이미 세계 강대국들의 가상화폐에 대한 법적 조치나 승인의 현실을 참작하여 빨리 선두를 다져야 한다는 주장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주위에서도 이미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실제 참여를 하는 사람도 있는 현실에서 정부와 중앙은행의 실질적인 이익에 앞서 미래의 큰 자산인 혁명이란 말이 붙을 정도의 현재의 빠른 속도의 변화를 습득하고 선점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이미 한국에서도 블록체인의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코인 발생 시도를 하고 있고 여기에 덧붙여 부합되는 또 다른 파생기술이 나올 시기가 다가오는 만큼  미래에 대한 준비 차원은 훨씬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게 한다.

 

그 첫걸음 격인 가상화폐를 시작으로 발전을 모색해 보는 것에 머물지 않고 한 발짝 더 앞서 나아갈 수 있는 법적 체계를 마련하고 함께 공존해 간다면 보다 나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란 말에 희망을 갖게 한다.

 

초보자인 입장에서 이 책을 읽는다면 비트코인의 존재 가치와 그 역할 부담, 블록체인이란 기술이 왜 그처럼 4차 혁명의 선발주자로 떠오르는지에 대한 상식처럼 여겨지는 쉬운 글의 흐름은 쉽게 접할 수가 있게 한  책이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실제 손에 쥐어지지도 않은 가상화폐의 발전이 과연 미래에도 여전히 그 이용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지, 아니면 소멸되어 하나의 역사 속의 한 이야기로 남을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저자의 주장처럼 자본주의 세계에서 누구나 꿈꾸는 각자만의 방식인 ‘부’에 대한  가치와 그 실현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 획기적인 발명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화폐와 연관된 블록체인에 대한 컴퓨터 용어 정리와 실제 생활에서 쉽게 이해를 할 수 있게 응용하여 다룬 내용들은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하면서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상화폐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읽어도 좋을  책이다.

                                                                                                                          
                                            

 

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에 대한 3개의 생각

  1. 데레사

    미국에서 대학 다니는 손주 두녀석이 요새
    비트코인에 푹 빠져 있어요.
    좀 벌었다고도 해요.
    이제 비트코인을 설명햬 주는 책도 있군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요즘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네요.
      특히 2030 세대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하는군요.
      관심있는 분들이 많은가봅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