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소년

 

잊혀진소년 잊혀진 소년
오타 아이 지음, 김난주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2월

픽션이라고 내세우는 소설들 속에서는 더러 실제의 일처럼 느껴질 만큼의 사실적인 내용들이 들어있어 가끔 실제와 허구를 혼동하게 만든다.

 

보통의 사람들이 자신의 할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와중에 닥치는 억울한 사연들을 접할 때면 그들의 고통은 물론 그와 연결된 가족이란 또 하나의 아픔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접하게 되는 이야기들은 더욱 그렇다.

 

흥신소를 운영하고 있는 야리미즈에게 어느 날 미즈사와 가나에 라는 부인이 찾아와 23년 전에 실종된 자신의 아들 나오를 찾아달라는 의뢰를 한다.

가까운 시간도 아니고 오랜 시간이 흐른 후의 사건을 대하면서 야리미즈는 자신과 함께 일하는 아르바이트 생 슈지, 그리고 결정적으로 도쿄 진다 서 교통과에 근무하고 있는 나오의 동네 친구이자 자신의 친구이기도 한 소마와 함께 사건의 해결이 뛰어들게 된다.

 

자신의 또래가 별로 없던 동네에 친구로서 어울리게 된 소마와 나오, 나오의 동생 다쿠까지 뜨겁던 여름을 지나 태풍이 불던 때를 기점으로 기약 없는 이별을 하게 된 그 당시, 과연 나오는 자신과 다쿠를 남겨두고 어디로 사라졌을까?

 

책은 한 여인의 살인사건을 두고 벌어진 범인의 실체를 밝히고 그 범인으로부터 범행 자백을 받아내는 과정에서 몰아친 법의 허점과 자백의 실토 과정의 타당하지 못했던 부분에 의해 결국 범인으로 내몰린 나오 가족의 비극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자백과 동시에 범인으로 판명 나고 9년 간의 복역 선고를 받게 된 나오의 아버지 데쓰오는 무죄가 밝혀지게 되지만 이미 해체된 가족은 다시 봉합될 수 없는 상태로 이루어진 상태였다.

 

한편 지금은 은퇴해 범죄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전 최고검찰청 차장검사인 고키와 마사노부의 손녀딸이 실종되면서 이 사건과 23년 전의 사건은 어떤 표시를 기점으로 무언가 연결이 되어있음을 느끼게 되는데, 과연 이 두 사건은 연결된 것인가?

 

책의 흡입력은 두꺼운 두께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빠르게 읽힌다.

처음 도입부부터의 아련한 추억의 장면과 현재의 시점을 중심으로 두 사건에 대한 독자의 궁금증이 좀체 책을 손에서 놓지 않게 한다.

 

법이란 것은  강. 약자 모두에게 공평한 잣대를 지휘함으로써 누구나가 억울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실제 법 앞에 선서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건을 두고 형량이나 범인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서 진행되는 절차 과정에서 억압, 협박, 사건의 진실성에 좀 더 확실히 다가서기 위한 노력은 했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했는지를 책에서 묻는다

 

환생문구

 

결백을 밝혔음에도 억울하게 옥살이를 한 나오의 아버지는 그로 인해 가정이 풍비박산이 나게 되었고 그 이후 나오마저 실종이 된 아픈 세월을 보냈을 전 부인과 둘째 아들의 생활은 과연 온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었을까?

 

어린 세 소년들이 겪기에는 어렴풋한 기억 속에 잔재했던 행복했던 시절들과 현재의 실종된 고위급 손녀의 행방을 쫓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소마와 그들의 동료들의 이야기들은 성장기에 있어서 결코 잊을 수없었던 행복했던 시절과 대비되는 범인의 실체와 그 진위를 알아내기 위해 애를 쓰는 긴박한 사건 풀이를 번갈아 가며 보이기에 더욱 가슴이 먹먹함을 지니게 한다.

 

 

누가 이들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

법은 결과적으로 약한 자에게는 더욱 강한 형벌을 주었고 그 형벌로 인해 삶의 모든 것을 복수에 걸어야만 했던 사람들의 인생은 누가 보상해 주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물음이 한 가족의 망가진 모습을 통해 저자는 줄곧 현행의 법 체제에 대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나오의 실체가 뜻밖에 밝혀지는 과정 속에서 이후 전개되는 과정들은 여전히 법은 그들이 저지를 실수를 인정할지에 대한 궁금증은 뒤로 남겨 둔 채 저자는 보통의 삶으로 돌아가 생활하고 있는 당시 사건에 관련한 사람들의 삶을 보임으로써 또 한번 법의 테두리 안에서 진정한 판단과 올바른 범인 색출의 방법에 대해 더 나은 조치를 취해야 함을 느끼게 해 준다.

 

 

모두가 죽었다고 믿었던 23년 전의 소년 나오-

그는 당시에도 죽었고 지금도 이미 죽은 사람으로 살아갔었단 점에서 많은 아픔을 느끼게 해 준 책이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