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보이

뉴보이

뉴 보이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박현주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2월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인 뉴 보이-

 

셰익스피어 사후 4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작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놓은 현존하는 작가들의 작품이란 점에서 원작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번 작품의 재 해석 저자는 트레이시 슈발리에다.

‘스트 런어웨이’ 작품을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기 때문에 원작의 재해석을 어떻게 표현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다.

 

그녀가 선택한 뉴 보이의 원작은 ‘오셀로’다.

어릴 적 읽었던 오셀로란 작품에 대한 강렬함은 피부색을 떠나 사랑하는 연인들의 모습이 어떻게 믿음의 배신과 주변의 이간질로 인해 파멸의 길을 걷는지에 대한 구도가 다른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신선함 그 자체였다.

 

여기에 이 작품을 현대적으로 내놓은 저자는 역시 원작의 맛과는 다른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1970년대 미국 워싱턴의 외곽 초등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는 전학 온 흑인 아이 ‘오’와 ‘오’에게 관심을 두고 있는 전교에서 예쁘고 인기 많은 백인 소녀 ‘디’의 관계를 시작으로 하루 동안에 벌어진 일을 다룬다.

 

유일한 흑인 전학생이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더니 만인의 흠모의 대상이었던 ‘디’의 관심을 받게 된 사실은 시기심을 유발하게 되고 특히 계략을 꾸민 이언의 행동은 그의 여자 친구 미미까지 연결되면서 오셀로에서 나오는 비극의 전조를 충실히 따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시대가 1970년대라고는 하지만 셰익스피어가 그린 오셀로의 시대 배경과 무엇이 다른가를 묻게 된다.

 

단지 피부색이 다르다는 우월성에 근거한 시기심, 오셀로에서 등장했던 결정적인 손수건의 사건이 여기서는 필통으로 대체되고 계략을 꾸민 이언의 역할이 오셀로에서의 그 역할을 충실히 했던 인물로 대변되는 것까지, 저자는 초등학생들이란 신분을 감안해서 읽을 때 오히려 너무 잔인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지만 이 역시도 한 면만 보고서 생각할 때가 그렇다는 것을 느낀다.

 

시대와 나이를 떠나 인간의 고정관념이 얼마나 무섭게 자리 잡고 있는지, 자신보다 한 수준 낮다고 생각되는 흑인이란 인종에 대한 차별적인 생각들, 흑. 백의 관계가 전혀 이루어질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이 오히려 반전을 이루게 되자 이를 계기로 용납하지 않으려는 또 다른 편견에 쌓인 이언이란 캐릭터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여전히 그 지속성이 유효함을 극명하게 드러내 보인다.

 

오셀로를 읽었을 때 안타까웠던 점이었던 진실의 부분을 좀 더 전장의 군인답게 철저하게 조사했더라면 그들의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란 안타까움처럼 ‘오’ 또한 자신의 필통이 블랑카의 손에 들어간 이유를 물었다면 오해로 쌓이진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같이 비교해 보게 하는 저자의 구성이 책 몰입을 높인다.

 

고전을 읽을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막상 쉽게 손에 잡히질 않는 작품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이 책을 통해 느껴보는 고전문학이 주는 가치성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일독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 준 책이 아닌가 싶다.

 

뉴 보이”에 대한 2개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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