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서에서 온 남부 장군

빅서에서 온빅서에서 온 남부 장군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리처드 브라우티건 지음, 김성곤 옮김 / 비채 / 2018년 2월

저자의 글은 처음 대한 것이 아님에도 이번 이야기는 어떨까에 대한 상상을 하게 만든다.

 

이번 작품은 저자의 데뷔작으로써 그동안 국내에 소개됐던 작품들의 느낌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란 생각이 든다.

 

책 제목에서 나오는 빅서란 곳은 미국의 남북 전쟁이 발생하던 때 남부연합에 속해 있었던 지역이라고 한다.

 

소설 속의 주인공인  리 멜론은 자신의 증조할아버지가 남북 전쟁 때 남부 장군으로 전장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빅서를 떠나 샌프란시스코로 오지만 이곳에서의 생활도 별다른 감회를 느끼지 못한다.

단지 그와 알고 지내는 제시만 있을 뿐, 결국엔 다시 빅서로 오게 되는데 이곳에서의 생활도 여전히 마찬가지다.

일할 생각은 없고 기껏해야 낮은 천장에 머리 부딪치기, 개구리가 들끓는 연못에서 들려오는 불협화음 듣기, 자신이 상상했던 그런 곳은 아니었지만  배는 고프다는 현실 앞에서도 일해서 돈 벌 생각은 없이  주위에 있는 전복을 먹는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책 속의 리 멜론과 제시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그것이 알고 싶다란 말이 떠오를 정도였으니, 거기다 한때는 보험 회사를 운영했다고 하는 로이, 제시의 연인인 일레인의 생활상은 빅서하면 떠오르는 당시 분위기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반문화적인 장소에 어울리는 사람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한다.

 

책 속에서 그리는 빅서는 남북전쟁이 벌어졌던 당시 리의 증조할아버지 활약상과 현재의 빅서에 살고 있는 리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의 모습들을 같이 보여줌으로써 삶을 살아가는 데에도 여전히 과거나 현재나 그들 나름대로의 삶 앞에서 대처하는 모습을 대표적으로 보여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작가는 특이하게도 열린 결말로 매듭지었다.

총  1초에 186000번이라는 결말의 장치는 독자들로 하여금 무한대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환상과 현실의 모호한 경계의 글은 여전히 그만의 글로 기억되기에 손색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빅서에서 온 남부 장군”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리장군은 남부군의 사령관이었지만 남북에서 다 존경
    하는 인물이었지요. 워싱턴의 알링턴 국립묘지
    언덕위에 그의 저택이 있어요. 지금은 기념관으로
    당시 사용하던 가구들도 있더라구요.
    그곳에서 내려다 보면 링컨기넘관도 보이고 조금
    아래에 케네디 묘소가 있지요.
    워싱턴에 잠깐 살때 여러번 들렸지요.
    주인공이 벅시에서 왔다면 아마 노스캘로라이나의
    찰스톤 부근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 지역 여행시 리장군의 흔적들이 많았거든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