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우스 로마사 1

리비우스로마사

리비우스 로마사 1 – 1000년 로마의 시작 리비우스 로마사 1
티투스 리비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3월

서양의 뿌리 원천이 되는 그리스와 로마-

그중에서 로마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금도 여전히 곳곳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동안 출간된 여러 종류의 로마에 대한 역사를 다룬 책들은 많지만 당대의 시대를 살아가던 사람이 로마의 역사를 썼다는 사실은 기존에 다뤘던 책들과는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변방의 지역에서 태어난 리비우스는 로마시대를 살다 간 사람으로서 자신의 나라인 로마가 어떻게 건국이 되고 자신이 죽기까지 이뤄진 역사의 토대를 어떻게 바라보았는지를 서술한 이 책은 방대한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소실된 부분들이 있어 사료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아쉬움을 준다.

 

로마시대 142권이라는 방대한 양의 집필을 했으나 현재 많은 부분들이 유실되고 지금은 1-10권과 21-45권, 총 35권의 원서만이 남아있다고 한다.

 

이번에 우선 로마사 1에서는 건국 초기의 신화, 또는 우화처럼 들리는 늑대와 쌍둥이 두 아이의 아기부터 서술한다.

당시 리비우스가 살았던 시대 훨씬 전의 이야기란 점을 염두에 둔다면 역사서를 저술하는 입장에서 다각적인 시선의 필요함을 느껴 이 부분도 넣지 않았을까 싶다.

 

로마의 건국이 왕정에서 244년에 걸쳐 유지된 채 다스리는 과정이 초기 로마의 모습이라면 이후 정숙한 여인의 대명사인 ‘루크레티아’ 사건으로 인해 로마 왕정의 마지막 몰락과 이어서 공화정 시대를 여는 과정의 계기를 들려준다.

 

사실 역사는 돌고도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몇 천년의 일들의 과정이 지금도 여전히 비슷비슷하게 이루어지는 점들이 보인다는 점이다.

그래서일까?

리비우스는 자신이 이 역사를 서술하기 시작할 때 당부를 잊지 않고 썼다.

 

– 나는 독자들이 우리의 조상이 어떤 종류의 삶을 살았고, 그들이 어떤 사람이었으며, 로마의 권력이 처음 획득되어 그 후 계속 확장되어 나가는 과정에서 어떤 정치와 전쟁의 수단을 사용했는지 등을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해 보기를 촉구한다. 그런 다음 우리나라의 도덕적 쇠퇴의 과정을 살펴보기를 권한다. 먼저 오래된 가르침이 무시되면서 도덕적 기반이 붕괴한 과정, 그리고 그 후에 이어진 신속한 해체 과정, 이어 도덕적 세계관의 전면적 붕괴 과정을 살펴보기 바란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의 음울한 시대가 어둡고 울적한 모습으로 등장했는데, 이제우리는 우리의 악덕을 견디지 못하고 또 그 악덕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해낼 용기도 없다. 역사의 연구는 병든 사람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약이다.

 

역사의 과거를 통해 우리들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생각해 보게 된다.

 

책을 통해서 읽는 로마의 역사, 당대의 여러 사건들과 정치체제의 변혁을 주시하며 서술한 만큼 리비우스란 당시 현존 인물이 보고 느꼈던 로마란 역사는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들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출판사 입장에서도 이미 다양하게 출간된 비슷한 책들이 많은 점을 염두에 두었을 때 출간한다는 결정은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다.

로마란 지명에 이미 익숙해 있고 식상의 존재처럼 여겨지는 로마의 역사, 그런 점에서 국내 최초로 리비우스의 글을 출간했다는 점은 로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기쁨과 흥분을 가지게 했다.

 

차후 계속 출간된 시리즈인 만큼 빨리 다음의 역사 속으로 들어가 보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만든 책, 역사는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흐른다는 점에서 리비우스가 일깨워준 위의 말은 두고두고 곱씹어 볼 문장이다.

                                                                                                                          
                                            

리비우스 로마사 1”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로마사는 시오노 나나미의 책을 너무 즐겨 읽어서
    다른 작가의 책은 잩 안 읽어지더라구요.
    이책은 기회닿으연 읽고 싶습니다.
    그때의 사람이 쓴거라 더욱 생생할것 같아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