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래빗

화이트 래빗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4월

일본의 대표적인 작가의 한 사람인 이사카 고타로의 신작을 만났다.

 

그의 작품 중 하나인 골든 슬럼버가 이미 한국영화로 상영이 되어 있고 그런 만큼 그가 다룬 이야기의 범주는 스릴의 맛을 충분히 주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그렇다고 추리 스릴과는 다른 장르였던  다른 작품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뮤지크) 또한 전혀 다른 맛을 주기에 아마도 국내에서 인기가 많지 않나 싶다.

 

이번 신작은 저자의 경험을 더듬어 자신이  읽었던 책의 읽기를 통해서 겪었던 짜릿한 경험을 자신의 작품으로 탄생시키고 싶었다는 말처럼 글은 그의 전작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즐거움을 준다.

 

어느 수상쩍은 유괴 전문 벤처기업에서 일하는 우사기타 다카노리는 조직에서 지시하는 어떤 타인을 인질로 매입을 하는 담당자로 일하고 있다.

그의 아내인 와타코 짱이 들려주는 별자리, 특히 오리온자리에 대한 전설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아내를 생각하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그러던 어느 날, 늦게까지 연락이 없는 아내 때문에 걱정하던 우사기타는 자신의 조직으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는다.

 

너의 아내를 우리가 유괴했다는 통보-

 

언뜻보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지만 사실 조직의 생리 패턴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가 않다.

조직의 보스인 아니바는 조직의 돈을 가로챈 컨설턴트인 오리오오리로를 찾아 데려오면 아내를 풀어주겠다는 지시를 내린다.

 

자, 한정된 시간 내에 오리오오리오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내야 하고 그를 데려가야만 하는 처지에 놓인 우사기타는 이 일을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

 

책에는 또 다른 도둑이 등장한다.

다른 작품에도 나왔던 같은 이름의 구로사와다.

구로사와 또한 자신의 일에 관련된 일에 연루되어 우사기타와 엮이게 되면서 이야기는 별자리 중 하나인 오리온자리와  그 별자리에 해박하다고 자신하는 오리오오리오의 말들, 인질로 잡힌 아들과 엄마의 가정 이야기, 여기에 경찰이 대치하면서 인질소동의 해결을 보기 위한 각기 다른 설정에 다각도의 상황을 보이는 형식을 취한다.

 

글의 흐름은 마치 변사가 이번에 우사기타의 시선으로 돌아보는 이야기 해설 방식, 다음엔 경찰의 한 부하가 자신의 상사를 바라보고 사건의 현장을 보는 형식, 다시 돌아가서 구로사와의 시선으로 보는 형식까지 고루고루 카메라 앵글을 돌려가면서 같은 시각, 같은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생각과 시선들, 그 해결방안을 위해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는 형식처럼 그린다.

 

 

저자 특유의 위트가 넘치고 이건 도대체 누가 똑똑한 사람인지를 모를 정도의 덤 앤 더머를 연상시키는 대화들과 행동들, 그리고 읽는 도중 순간적으로 어! 하며 다시 전 문장으로 돌아가 상황을 살펴볼 수 있게 한 저자의 문장 트릭 설정과 환경설정들이 스릴의 형식을 취하되 유쾌한 감정까지 느낄 수 있게 한다.

 

 

도둑이란 직업답게 레 미제라블, 화이트 래빗이 등장하는 소설과 일본의 고대 이야기의 절묘한 조화, 여기에 별자리로 등장하는 오리온자리의 전설과 맞물려 사건의 주범이 있는 곳을 찾아내는 설정들이 조화가 잘 어우러진 한편의 극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사회적인 어두운 면을 드러내는 유괴 조직의 생생한 면을 다른 색깔로 드러내 보이면서 무겁지 않게, 그렇지만 가족을 잃고 상실감에 살아가는 사람, 전혀 의도하진 않았지만 사람을 죽이게 된 사람들의 사연까지를 읽노라면 독자들은 사람의 인생 한 단면에도 무수히 많은 일과 사연이 쌓여있다는 사실, 그 가운데 미워할 수 없는 도둑 구로사와의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는 독보적인 캐릭터를 새롭게 만났다는 기대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화이트 래빗”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제목안보고 동화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런데 아니네요.
    요즘 오베라는 남자를 읽고 있는데 나는 리뷰쓰기가
    귀찮아서 그냥 넘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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