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머

리디머리디머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6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8년 4월

해리 홀레 시리즈를 사랑하는 독자라면 이번에야말로 제대로 된 갈증을 풀 수 있을 것 같다.

차례차례 시리즈로 출간이 되지 못한 아쉬움이 크지만 이래저래 한번 읽게 되면 왜 이 시리즈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지에 대한 공감을 느낄 수 있는 책이므로 너그러운 마음으로 기다린 보람을 느꼈다고나 할까?

 

그러고 보면  요 네스뵈란 작가를 처음 대한 시점을 거슬로 올라가 보니 글의 흐름이나 글의 필력이 나날이 세련되고 더욱 발전된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리디머, 이 책은 ‘데빌스 스타’ 작품 직후이자 영화와 책으로도 이미 유명세를 치른 스노우 맨의 직전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독립된 개체로서 읽어도 무방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느낀 점은 완전체(폴리스 출간을 제외)로서의 결정체를 보기 위한 하나의 연결고리란  느낌이다.

 

그만큼 해리 홀레 시리즈를 처음 대하게 될 독자들이라면 이제 차례차례 읽어나가 볼 것을 권장한다.

 

이야기의 흐름은 ‘어린 구세주’라 불리는 크로아티아 살인 청부업자가 오슬로 구세군 한 명을 살해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다.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두 나라 간의 어떤 상황이 있었을까? 아니면 개인적인 원한이었을까를 연신 생각하게 만드는 사건은 해리 홀레가 처한 당시 경찰이란 소속 집단에서의 외로움, 특히 자신을 옹호해주던 상관이었던  묄레르가 뒤로 물러나고 새로운 직속상관과의 트러블, 그전 작품에서 아끼던 동료 부하의 죽음과 다른 동료 부하의 죽음을 대하면서 느끼는 좌절감, 그리고 내부의 비리를 저지른 동료의 죽음까지를 겪은 해리의 고립감을 그려낸다.

 

이후에 전개될 해리의 알코올 중독자로서 빠질 수 없게 된 상황의 전조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책은 그럼에도 아직까지 술과 멀리하려 하는 노력형의 해리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 시절의 해리를 느낄 수가 있다.

 

사건의 전개 상황은 추리 스릴의 묘미를 제대로 살린다.

읽으면서 내가 생각했던 범인이 아니었다는 허를 찌른 의외성, 경찰 신분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지만 과연 그것을 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 자신에겐 구원 일지, 아니면 여전히 굴레를 벗어날 수 없는 한계일지를 그려보는 구조 패턴들은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역사의 흐름과 맞물린 청부업자의 삶, 자신의 직업적인 신분과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정신적인 이상의 갈래에서 오는 갈망들, 그럼으로써 제2. 3의 인물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범인의 실체를 알고 난 후의 받는 느낌은 역시 요 네스뵈란 생각이 들게 한다.

 

춥고도 쓸쓸한  오슬로의 날씨,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 라켈과 그녀의 아들 올레그의 이야기들은 차후 스노우 맨을 겨냥한 또 다른 이야기의 전조임을 알게 하고 그 뒤를 이어 계속해서 이어지는 시리즈를 생각해 본다면 해리란 인물에 다시 한번 연민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연작시리즈를 끌고 오는데에 있어서 힘들법도 한 주인공의 변화된 모습을 그린 휴식에 해당되는 작품인 만큼 치열하게 싸우는 해리의 모습을 기억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다른 관점에서 해리의 또다른 모습을 바라 볼 수 있을 것 같은 책이다.

리디머”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저는 역시 모르는 작가입니다.
    요새 오베이야기란 책을 읽고 있는데 새롭게 대해보는
    작가라 독특하고 신선한 느낌이더군요.
    소개한 책들 다 읽어보고 싶지만 눈이 감당을 못해서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