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데이 걸

 

버스데이걸 버스데이 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카트 멘쉬크 그림, 양윤옥 옮김 / 비채 / 2018년 4월

우선 표지가 인상적이다.

빨갛고 선명한 색깔 속에 담긴 여인의 얼굴과 숫자…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에 속하는 이 작품은 독일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카트 멘시크의 그림과 함께 콜라보를 이루며 출간된 작품이다.

 

단편에 속하는 이야기인 만큼 정말 짧다.

그것도 아주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제목 그 자체로 설명이 되는 버스데이-

 

한 여인의 회상으로 그려지는 이 이야기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주인공이 어느 때와 별다른 일 없이 일을 하던 중 입사한 이래 한 번도 아픈 적이 없던 플로어 매니저의 복통으로 때아닌 부탁을 받게 된다.

 

오로지 매니저만 사장님의 식사 수발을 들었던 때라 자신이 당장 병원에 가게 된 상황에서 그녀에게 정확히 8시가 되면 음식을 사장이 있는 608호실에 갖다 줄 것을 부탁받게 된 것-

 

마침 그 날은 그녀의 스무 살 생일을 맞은 때였고 처음 본 사장님은 그녀에게 소원이 무엇인지를 물어본다.

 

 

– “소원이요?”
– “그래 소원,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소원말이야. 자네가 원하는 것. 그동안 그려오던 것 하나만 말해보게”

 

 

버스데이 1

 

 

누구나 꼭 돌아오는 생일에 대한 기억, 특히 나의 스무 살 그 시절에 맞은 생일날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를 생각해보게 된 책이기도 하다.

성인으로서의 첫 발걸음, 아니면 대학 새내기 시절의 풋풋한 감성이 떠오르는 시절, 각 개인들의 탄생 계절마다 달리 받아들여지게 되는 생일의 기억을 통해 과연 나에게 이런 소원의 제안을 받게 된다면 과연 어떤 소원을 빌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부모님이 차려주신 생일날이 미역국은 기본이지만 이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사회생활에 적응하다 보니 어느새 생일이란 그 의미 자체에 대해서도 무감각해져 가는 때도 있는, 그 시점이 다가오기도 한다는데, 어쩌면 이 책은 그런 하루하루의 생활 속에 무심코 지날 칠 수도 있는 그해에 딱 한 번 맞게 된 생일에 대한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 책이기도 하다.

 

 

어느 걸 그룸의 노래 가사처럼 ‘소원을 말해봐~’를 떠올리게 한 무라카미 식의 느낌을 느낄 수 있는 책, 이야기 흐름에 맞춰 그려진 강렬한 색채감은 한편의 그림책과 함께 한다는 느낌도 가질 수 있는 책이다.

 

여러분의 스무 살 생일은 어떠했는지, 이 책에서 처럼  과연 소원 하나만 이뤄질 수 있는 타이밍이 온다면 무엇을 말하고 싶으신지요?

 

 

버스데이 걸”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다시 스무살로 돌아가 소원을 말하라고 하면
    히말리야 트레킹을 가보고 싶다고 말할겁니다.
    젊었을 때 못해본게 지금까지 한으로 남았거든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그러시군요.
      젊은 사람도 쉽게 도전하지는 못하는 곳이긴하죠.
      그런데 정말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저도 방송에 나오는 영상을 보면 느끼게 되는 곳 중에 한 곳이긴 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