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로 하여금

즉은자로 하여금죽은 자로 하여금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
편혜영 지음 / 현대문학 / 2018년 4월

요번에 현대문학에서 핀 시리즈 첫 책으로 나온 편혜영 작가의 작품이다.

오랜만에 접한 책인 만큼 한국 작가의 새로운 내용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저자의 필력은 새로운 읽기의 즐거움을 가지게 했다.

 

 

한때는 조선업으로 활기를 띠고 있었던 이인 시(市)는 조선업의 몰락으로 인해 경영위기에 빠진 도시다.

그곳에 있는 선도병원에 근무하는 이석은 평판이 좋은 사람이지만 정확히는 그 속내를 잘 모르는 사람이다.

 

서울에서 불미스러운 일 때문에 좌천되다시피 이인 시로 내려온 무주는 이석의 덕분으로 적응을 잘해나간다.

하지만 이석의 비리를 알고 나서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이석의 가정사에 몰아친 불행, 아픈 아이, 연로하신 부모님을 두었고 아픈 아이 때문에 집까지 잡혀있다는 사실들은 쉽게 무주로 하여금 이석에 대한 비리 고발을 주저하게 만든다.

 

하지만 곧 태어날 자신의 아이를 보더라도 정직한 아빠임을 느끼게 해 준다는 결심으로 이석의 비리를 고발하게 된다.

 

그러나 올바른 일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바뀐다.

바로 무주가 내부 고발자로서 병원 내부의 동료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되고 이석마저 가볍게 그칠 수 있으리란 처벌이 다른 보직으로 밀려난 사태까지 번진다.

 

책의 내용은 한 개인이 내린 행동이 과연 전체적인 집단에서 볼 때 필요한 결단이었는지, 정의의 실현으로 나타난 결과가 뜻하지 않게 다른 양상으로 번진 사태에 대해서 독자들은 어떤 판단을 내렸는지를 묻고 있는 듯하다.

 

이석이 미워서가 아닌 병원 전체의 이익과 정의란 이름 앞에서 행동을 했던 무주의 고발이 과연 잘못된 것이었을까?

아니면 옳다고는 인정하지만 한 사람을 미운털로 몰고 가 전체의 피해보다는 개인의 불이익을 줌으로써 나머지 남겨진 것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을 주는 방향이 옳은 것인가?

 

사실 한국적인 정서에 드러난 사회 전반적인 이러한 문제점들을 직시하고 그린 작가의 글에는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인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성경에 나오는 말인 ‘죽은 자로 하여금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라” 말의 의미를 무주에게도 사회 속에 한 무리의 일원으로서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는 뜻으로 묻혀서 가길 동조하기를 요구했다는 점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진흙탕인 연못에 아무리 깨끗한 고기 한 마리가 깨끗한 물로 만들려고 해도 결국엔 많은 무리의 진흙탕에 익숙한 고기 무리들에 섞여서 살아가는 편이 오히려 좋은 것이 아닐까? 하는 이러한 권유는 무주에게 결국은 정의와 윤리에 대한 생각을 더욱 고민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책은 여전히 희망을 주고 있다.

 

아내와의 동료들에게 버림받았을지라도 마지막 무주의 양심으로 남았던 윤리란 의식을 통해 세상은 결코 진흙탕 물만 있는 것이 아닌 더러는 깨끗한 물도 있다는 사실, 무주가 아내와의 연결을 재시도해보려는 의도를 통해 또 다른 희망을 느끼게 해 주었다는 느낌에 독자들은 아마 이 책을 읽고 나서 여전히 세상은 살만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핀 시리즈의 계속될 발간으로 인해 한국 작가들의 활기찬 다음 행보를 기대해보게 한 작품이다.

죽은 자로 하여금”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물이 너무 깨끗해도 고기가 안 산다고들 하지만 산천어는 일급수에
    살아요.
    한국적인 정서로는 배신자 같지만 사회정화를 위해서는 내부고발자가
    있어야만 됩니다.
    외국에서는 창밖을 내다 보다가 조금만 잘못된걸 발견해도 고발한다고들 하던데요.

    응답
    1. 나의 정원 글쓴이

      주인공의 희망적인 행동을 그려본 저자의 글로 우리나라에서도 생각의 변화를 느껴보게 된 책입니다.
      긍정의 변화로 모두가 좋은 세상에서 살아간다는 느낌을 가질 날이 오겠죠.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