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

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시시한 사람이면 어때서
유정아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4월

요즘 방송이나 신문, 그리고 각종 매체를 들여다보면 어쩌면 잘나고 똑똑한 사람들이 많은지….

하긴 지구 상의 최상위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실제적으로 모든 것을 좌지우지한다는 말을 들었던 것도 같고, 그렇다 보니 이런 공감 에세이를 통해서 일말의 작은 위안을 얻게 된다.

 

처음 접한 저자, 알고 보니 이미 유명인 사다.

대충 저자가 쓴 글을 보아 30대에 해당하는 것 같고, 실제 저자가 자라온 환경에서 얼추 생각해보니 그렇다는 말이다.

 

하지만 저자의 글 속엔 그녀만이 겪은 일들이 아닌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같은 동병상련을 느꼈다고나 할까?  그런 위로의 말들이 따뜻함을 전해준다.

 

특별나게 어떤 주제를 정해서 쓴 글이 아닌 작가가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느낀 일들, 아르바이트, 학교에 다니면서, 때론 직장에 다니면서 느꼈던 자신의 단상적인 생각들을 적은 글이라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

 

각 차트마다 소개된 내용들을 보면 일상의 작은 일 하나로 인해 위축되기도 하고 스스로 자괴감에 빠지게도 되는 경험들이 실상 나에게만 해당되는 일들은 아님을, 특히  [죽지 말아야 하는 이유, 살아야 하는 이유] 내용은 가슴에 찌릿함을 전해준다.

 

누구나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상에서 더 좋은 위치와 대우를 받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모든 일들이 내 마음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현실 앞에서 저자가 느꼈던 좌절과 고통은 실로 저자만 해당되는 일이 아니었다.

 

저자가 이 슬럼프를 극복하게 된 것도 엄마를 생각하며 이겨 나갔다고 하듯이 누구나 나에게 위안과 위로를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있다면 사람이든 물건이든 모두 소중한 것들이 존재함을 알게 해 주는 글들이 많았다.

 

특별할 것도 없고 어디 내세울 것도 없는 보통의 우리들, 그런 우리들이 스스로 시시한 사람임을 자처하며 내려놓기를 한다면 훨씬 삶을 바라보고 헤쳐나가는 데에 있어서 많은 위안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남들을 의식해서 할 수 없는 한계임에도 끝까지 해보려 하는 정신도 좋지만 스스로 나는 이런 사람이란 것을 내세움으로써 보다 나 자신에게 자유로워질 수 있는 여유 있는 삶,  이 책을 통해서 공감을 느껴본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