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ZERO)

제로제로 Zero – 나의 모든 것이 감시 당하고 있다
마크 엘스베르크 지음, 백종유 옮김 / 이야기가있는집 / 2018년 5월

갈수록 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과연 이런 과학 진보의 영향으로 인한 정보의 확대와 기기의 발전은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요즘 이러한 정보의 변화에 따른 각기 다른 해석과 그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들을 많이 접해볼 수 있다.

 

공상 과학소설 속에서나 그려지던 장면들 중에는 이미 실현이 되고 있는 상태고 영화 속에서 나오는 몇몇 장면들 또한 그저 가상으로만 그려볼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란 사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전작인 ‘블랙아웃’에서 그려진 내용도 참신했지만 이번에 나온 ‘제로’ 또한 현 세태의 문제점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어느 날 골프를 치고 있던 미국 대통령을 향해 그토록 경호가 삼엄하다던 장소를 뚫고 드론이 공격해 온다.

 

이 모든 영상이 실황으로 생생히 방송과 인터넷에 전 세계에 공개되는 일이 벌어지는데, 이를 주도하는 이들은 자신들을 ‘제로’라고 밝힌다.

 

보통의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실 생활에 사용되고 이용되는 모든 편리성의 대가가 실은 거대 인터넷 집단들이 내세우는 개인정보 수집과 이를 이용해 자신들만의 권력추구라는 또 다른 파생의 결과를 감시하기 위해 결성된 ‘감시사회에 대항하는 시민 게릴라’ 단체라고 주장한다.

 

이들의 목적은 단순하다.

사방에 뻗친 거대한 데이터를 파괴하겠다는 것-

 

한편 데일리의 기자 신시아는 그녀의 딸인 비올라의 친구들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들의 모든 패턴들을 파악하고 있던 프로미 프로그램의 코치를 받고 있었단 사실을 알고 이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추적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를 펼친다.

 

한때는 영화 ‘트루먼 쇼’에서 나오는 장면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생활을 하게 될지, 생각만 해도 숨이 막히고 답답함을 느끼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실제 이미 구글이나 페북, 각 인터넷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들의 정보가 어느 한순간에 정보 유출이 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엄청난 파급효과, 그에 더한 또 다른 이익을 노린 제 삼의 집단들이 악용할 시 벌어질 수 있는 사태들은 가히 그 수위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한 힘을 발휘하게 되리란 사실은 틀림이 없을 것 같다.

 

더군다나 이제 4차 혁명의 시대로 빠르게 진입하고 현재는 더할 나위 없는  이러한 체감을 더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느 날 문득 이멜로 날아온 쇼핑 권고의 전략엔 이러한 개인 정보와 성향을 토대로 유출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홍보를 한다는 사실, 어떻게 알고 내 이멜로 이런 정보가 오게 됐지? 하고 생각한 바로 그 순간 나의 정보는 이미 인터넷이란 넓은 바다에 떠도는 한 조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 그 섬뜩함은 등골이 서늘함을 넘어선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과연 제로가 말하는 방식이 선의에 의한 방법일까? 아니면 제로 또한 그들 나름대로의 논리에 의거한 또 다른 새로운 이익의 집단으로 부상하려고 하는 목적에서 이런 행동을 개시한 것일까?

아니면 그 뒤의 또 다른 거대세력의 음모일까?

 

충분히 설득력 있는 상상력을 토대로 그린 책답게 시종 현재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정보의 유출과 이기 문명의 혜택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장면, 일례로 스마트 안경 하나로 인해 타인의 개인 정보를 알 수 있는 개념은 또 하나의 위험 경고를 느끼게 하는 장면으로 기억될 것 같다.

 

편리함도 좋고 쉽게 모든 것이 빨리 이루어지는 문명의 혜택도 좋지만 그 이면에 감춰진 이러한 불편한 진실들을 미리 느껴 볼 수 있게 그린 저자의 스릴이 재미를 배가 시켜준 작품이다.

 

제로(ZERO)”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