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

철학의 위안

철학의 위안 –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
보에티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인문학 중에서도 철학이 주는 느낌은 좀 무겁게 다가온다.

생각과 사고의 발전, 보다 심오한 세계를 접근하려는 고대의 철학의 사조만 봐도 그렇지만 이 책에서 주는 울림은 기존에 생각해 왔던 어둡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조금은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했다는데서  가깝게도 느껴지게 한 책이다.

 

이 책은  로마의 마지막 시대를 장식한  로마 제국의 정치가요, 철학자인 보에티우스가 쓴 글이다.

 

철학의 위안이라는 제목을 붙여서 쓴 그의 글이 배경이 된 시기는 그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자신을 아꼈던 황제로부터 명을 받아 유배를 당한 감옥에서 처형당할 날을 기다리며 쓴 글이다.

 

그, 자신이 생각해온 정치적인 이념과 생각, 공무 집행자로서의 위치에 선 자로서의 행했던 일말의 어떤 사건이 미운털이 박혀서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지만 그가 감옥에서 쓴 이 글을 통해서 후세의 독자들은 또 하나의 주옥같은 의미를 읽었다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은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장에 들어서기 전 책의 전반에 흐르는 글의 내용과 그 당시에 이루어졌던 철학 사조의 기류, 더불어 그가 어떤 철학자들의 영향과 정치적 이념을 갖고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 부분이 있어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점이 돋보인다.

 

특히 이색적인 책의 흐름은 시와 산문형식, 특히 첫 장에서 그를 위로하려는 시를 대표하는 시녀들이 등장하고 이어서 철학을 대표하는 여신이 등장하면서 이후 보에티우스와 철학 여신 간의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가 당한 억울함에서부터 우리들이 살아오면서 느끼는 권력과 탐욕, 부와 행복, 최곳의 선, 종교적인 신의 섭리에 이르기까지 두루 다방면에 걸친 대화 형식은 기존에 어렵다고 느끼게 만들었던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필요한 본질적인 문제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썼다는 점이다.

 

당대 그리스 로마 시대를 대표하는 스토아 철학에서부터 신플라톤주의,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배우고 익힌 사조의 흐름과 자신의 이념을 토대로 쓴 글답게 말 그대로 철학적 위안이란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한다.

철학1

 

종교와 인간의 삶에 있어서의 순리와 도리를 설명하는 각 부분들 사이에 들어있는 그림들도 기억에 남을 것 같고 무엇보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보다 더 진실된 행복한 삶은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만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책이란 점에서 인상 깊은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