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밤과 서쪽으로

이밤과서쪽으로이 밤과 서쪽으로
베릴 마크햄 지음, 한유주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5월

아프리카에 대한 자연을 그린 글들 속에서 특히 여성이 저자로 나온 책들을 뽑으라고 한다면 생각나는 것이 ‘아웃 오브 아프리카’다.

 

영화로 먼저 접해봤기에 아름다운 대자연이란 말이 이럴 경우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겠다는 느낌을 받게 한 영화, 특히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의 머리를 감겨주는 장면은 영화사에서 뽑을 수 있는 멋진 장면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실제 ‘아웃 오브 아프리카’를 읽고 난 후의 느낌은 이 장면이 그저 하나의 에피소드로서 한 부분을 차지할 뿐이었단 실망감, 저자가 그린 자신의 삶 속에 포근히 감싸 안고 들어선 아프리카란 대자연이 실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책을 우선 읽어보라고 권하곤 하는데, 이 책은 그런 연장선, 즉 여류작가로서 두 사람을 비교해 볼 수도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처음 대하는 작가지만 알고 보니 이미  1942년 출간 후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에세이의 고전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책이란다.

 

여성으로서는 대서양을 서쪽으로 단독 비행한 최초의 인물이 되기까지의 삶을 그린 에세이로써 읽다 보면 실제 감탄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영국에서 태어나 아버지와 단 둘이 네 살 때 아프리카 케냐로 이주한 베릴 마크햄은 아버지가 운영하던 은조 농장에서 아프리카 부족들과의 생활을 함께 하며 자란다.

 

흔히 영화에서 보는 듯한 순박하고 순진하며 동물과 각기 부족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함께 구사하며 그들과 함께 자라는 한 소녀의 모습이 연상되는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혹독한 가뭄으로 아버지의 농장이 문을 닫게 되고 그녀의 첫 번째 말인 페가수스에 안장 달랑 두 개만 싣고 홀로  몰로로 떠나게 된 17살의 그녀는 이후 생게를 위해 경주마 조련 일을 시작으로 자신이 조련한 말 우승을 하는 순간들을 지켜보는 감동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고 여기에 머물지만 않았던 그녀는 다시 인생의 삶에 대한 새로운 도전인 비행에 나서게 되고 실제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게 된 여성으로 이름을 남기게 된다.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당장 아프리카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지리상으로도 얼마든지 비행할 수 있는 원동 수단이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요원한 희망에 속해 있는 아프리카에 대한 어떤 설렘을 다시 한번 느껴보게 한 책이다.

 

인간에게 위협적인 동물들이 있는 가운데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지, 아프리카의 석양에 물든 장관들의 표현은 이미 보았던 영화 속의 한 장면들을 불러오게 만들고 특히 이 저자가 자신의 삶을 살아오면서 어떤 진취적인 생동감을 이루며 살아갔는지에 대한 존경심을 불러일으킨다.

 

당시의 시대상에 비친 여성에 대한 차별 인식을 과감하게 이기고 유명인사들과의 실제 연인이자 뮤즈, 위의 아웃 오브 아프리카의 저자와도 친분이 있는 가운데 남성들과의 염분을 뿌린 이력들은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자신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살아나가는 한 인간의 역동적인 삶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아프리카에서의 생활, 어려움을 이기고 홀로 자신의 성취와 또 다른 세계를 향해 한 발짝씩 나아간 그녀의 인생 이야기는 성별을 떠나 인간으로서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한 책이다.

 

이 밤과 서쪽으로”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