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터스 컷

디렉터스컷디렉터스 컷 – 살인을 생중계합니다
우타노 쇼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5월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우리들은 편리함이란 보편성에 중독되어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옛날 같으면… 이란 말도 하루 밤을 자고 나면 그 말의 의미가 벌써 과거로 인식이 될 만큼 미디어가 주는 중요성, 그리고 요즘 정치권이나 유명 연예인들의 가십거리, 그리고 보통 사람들이 올리는 동영상이 인기를 끌게 되면 모두가 너도나도 그 현상에 주목하게 되는 이러한 세태를 제대로 꼬집는 작품을 읽었다.

 

이미 국내에서 좋아하는 독자들도 있고, 그런 만큼 이번에 저자가 그린 미디어의 무차별 공격성과  그 뒤의 이야기에 감춰진 진실은 허구를 떠나 실제의 모습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유명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게 되면 그에 부응해야 하는 방송가 사람들의 소재 고갈과 더욱 자극적이고 한눈에 깊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는 강박감 속에 살인사건을 토대로 그린 이 작품은 그래서 더욱 요즘의 세상을 꼬집는다.

 

방송국 밑에 하청업체에서 일하는 하세미는  보도 와이드 프로그램의 인기 코너 ‘내일 없는 폭주’를 통해 제작을 하고 있는 감독이다.

그런 그가 좀 더 시청자들에게 강한 어필을 필요로 하고 소재의 보다 넓은 저변의 확대 차원으로 아르바이트생들을 쓰게 되는데.  그 아르바이트생들은 무분별한 행동, 즉 계산된 행동 속에 상대방이 보이는 행동을 방송에 보임으로써 한편의 실제상황 같은 연출을 만들어내는 데에 일조를 한다.

 

한편 내성적이고 직장 동료들과의 사이도 원활하게 지내지 못하고 있는 미용 보조사 모토키는 우연히 아르바이트생들이 모인 현장에서 그들이 벌인 몰지각한 행동을 보고 자신의 안에 내재해 있던 온갖 울분과 옳지 못한 행동을 보인 그들을 보면서 우연찮게 그들 일행 중 한 명을 가위로 살해하게 된다.

 

이후 온전히 자신의 생각을 쏟아붓는 트위터를 통해 그의 존재를 알리는 모토키-

이를 방송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라고 생각하는 하세미의 계획에 따라 사건은 점점 살인마로 변해가는 모토키를 먼저 잡으려고 하는 경찰들과의 머리싸움이 시작되는데….

 

 

우연찮게 걸린 하나의 기사가 만인에게 알려지게 되면서 벌어지는 요즘의 댓글의 성향과 그로 인해 실제 당사자가 겪는 고충과 고민,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한계에 부딪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생활처럼 다가온다.

 

방송의 본 재미를 위해서, 언제 해고될지 모르는 불안감에 쌓인 하청 방송업체 직원으로서 느끼는 존재의 박탈감, 열심히 하고자 하지만 주위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놀림감 대상으로 변해버린 자신의 모습에 사회에 대한 불만으로 시선을 쏟게 되는 모토키의 존재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습들을 그린다.

 

자신이 처한 상태를 보다 냉철하게 파악하고 보다 적극적인 방향으로 돌아서지 못한 모토키의 불행도 안타깝지만 인간으로서 책임지고 느껴야 할 사고 의식조차도 방송에 적합한 소재로만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다시피 한 하세미의 모습은 마지막까지 그 실마리를 놓지 못했다는데서 더욱 씁쓸함은 느끼게 한다.

 

나만 아니면 되는 방송의 소재 다양성이 실제로는 언제 우리에게도 닥칠 수 있다는 경고성을 보여준 이야기 자체의 소재는 끝 말미에 반전이 깃들어 있어 더욱 재미를 준다.

 

어떤 것이 우선적인 문제의식으로 여겨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 미디어 매체가 주는 이면에 감춰진 짜깁기식의 편집 과정이 어떻게 시청자들에게 보이는지를 더욱 실감 나게 표현한 책, 그래서 더욱 체감 있게 다가온 작품이다.

                                                                                                                                

디렉터스 컷”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요즘은 다양한 분야를 다룬 작품들이 많아서 재미있어요.
    내가 모르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에 흥미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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